bar_progress

[2019 가요①]컴백 풍년...1월, 어떤 노래 들을까

최종수정2019.01.01 10:00 기사입력2019.01.01 10:00

글꼴설정
2019년 1월 컴백하는 청하, 려욱, 에이핑크, 우주소녀(시계 방향으로) 사진=MNH엔터테인먼트, 레이블SJ, 플랜에이엔터테인먼트, 스타쉽엔터테인먼트

2019년 1월 컴백하는 청하, 려욱, 에이핑크, 우주소녀(시계 방향으로) 사진=MNH엔터테인먼트, 레이블SJ, 플랜에이엔터테인먼트, 스타쉽엔터테인먼트


[뉴스컬처 권수빈 기자] 가요계에는 매년 1월마다 컴백 러시가 몰아친다. 2019년 역시 아이돌 그룹부터 솔로, 밴드까지 다양한 음악색을 지닌 팀들이 컴백을 준비하고 있다. 희망한 포부를 안고 새해 출발하게 될 팀들을 컴백 날짜 순서대로 정리해봤다.

숀의 두 번째 EP 앨범 '안녕' 티저 이미지. 사진=DCTOM엔터테인먼트

숀의 두 번째 EP 앨범 '안녕' 티저 이미지. 사진=DCTOM엔터테인먼트


숀 - 1월 1일

지난해 'Way Back Home'(웨이 백 홈)을 발표해 음원 차트에 장기 집권한 숀이 새해 첫날 두 번째 EP 앨범 '안녕'을 발표한다. 몽환적이면서도 세련된 사운드가 묘한 중독성을 일으키는 '습관(Bad Habits)'이라는 곡을 선보인다. 뮤직비디오에는 배우 이유비가 출연했다.

'Way Back Home'의 글로벌 버전 발매에 이어 이번에는 완전한 신곡이다. 'Way Back Home'은 최근 누적 스트리밍 1억건을 돌파했다. 이같은 성적을 이어가 신곡 역시 대중에게 환호 받을 수 있을지 궁금함을 일으키고 있다.

려욱의 새 앨범 '너에게 취해' 이미지. 사진=레이블SJ

려욱의 새 앨범 '너에게 취해' 이미지. 사진=레이블SJ


려욱 - 1월 2일

슈퍼주니어 려욱이 솔로 앨범으로 돌아온다. 려욱은 당초 지난 12월 11일 두 번째 미니앨범 '너에게 취해 (Drunk on love)'를 공개하려 했으나 건강 문제로 인해 불가피하게 연기했다. 전염성이 있는 A형 독감에 걸리면서 앨범 공개 날짜를 새해로 미뤘다.

솔로 가수 려욱은 슈퍼주니어의 색깔과는 확연히 다르다. 타이틀 곡 '너에게 (I’m not over you)'는 이별 후 찾아오는 수많은 생각들을 편지로 써내려간 듯한 가사가 한 편의 영화 같은 느낌을 주는 곡이다. 후반부에는 려욱의 청아한 고음을 들을 수 있다. 겨울에 어울리는 감성적인 곡으로 보컬리스트 려욱의 진면목을 느낄 수 있다.

청하의 '벌써 12시' 포토 티저. 사진=MNH엔터테인먼트

청하의 '벌써 12시' 포토 티저. 사진=MNH엔터테인먼트


청하 - 1월 2일

솔로 가수로서 성공적으로 자리잡은 청하는 신곡 '벌써 12시'를 이날 오후 6시 공개한다. 누적 음원 스트리밍 1억을 돌파한 히트곡 '롤러코스터'를 만든 블랙아이드필승과 다시 한 번 손을 잡았다. 청하 측은 "이전보다 더 아티스트에 초점이 맞춰져 리스너들에게 기존 앨범과는 또 다른 느낌을 선사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청하는 티저 사진을 통해 화려한 비주얼로 집중을 받았다. 왕관을 비롯한 화려한 스타일링으로 고혹적이면서도 시크한 분위기를 풍기는가 하면 클레오파트라를 연상케 하는 헤어스타일로 한 편의 명화 같은 느낌을 연출했다. 음악 뿐만 아니라 패션, 메이크업 같은 외적인 부분도 시선을 끌 전망이다.

엠씨더맥스 윤재웅, 이수, 전민혁. 사진=325E&C

엠씨더맥스 윤재웅, 이수, 전민혁. 사진=325E&C


엠씨더맥스 - 1월 2일

엠씨더맥스는 정규 9집 'Circular'(써큘러)로 컴백한다. 타이틀곡은 '넘쳐흘러'는 연인의 사랑과 이별을 다룬 노래로 추정된다. 발라드 음원 강자로서 차트에서 어떤 성적을 보일지 궁금해진다.

서울과 대전에서의 공연을 마친 엠씨더맥스는 컴백과 함께 전국 투어 콘서트를 이어간다. 부산, 대구, 광주, 전주, 울산 그리고 추가 오픈된 수원과 성남, 고양, 창원, 제주까지 음악팬들을 찾아간다.

엔플라잉 유회승, 이승협, 차훈, 김재현. 사진=FNC엔터테인먼트

엔플라잉 유회승, 이승협, 차훈, 김재현. 사진=FNC엔터테인먼트


엔플라잉 - 1월 2일

엔플라잉은 리더 이승협의 자작곡인 '옥탑방'으로 컴백한다. '옥탑방'은 이별한 이들이라면 쉽게 공감 할 수 있는 이야기를 옥탑방이라는 소재로 풀어낸 곡이다. 엔플라잉의 서정적인 감성으로 느낄 수 있다. 서정적인 분위기를 담아낸 티저 사진은 곡의 분위기를 유추할 수 있다.

엔플라잉에게는 이번 컴백 전 이슈가 한 가지 있었다. 기존 멤버인 권광진이 부적절한 사건으로 인해 임의 탈퇴를 거쳐 최종 탈퇴하면서 4인조로 활동하게 됐다. 팀에 큰 변화가 있기는 했지만 4명이 새로운 마음가짐으로 똘똘 뭉쳐 활동해나갈 계획이다.

루나 '운다고' 이미지. 사진=SM엔터테인먼트

루나 '운다고' 이미지. 사진=SM엔터테인먼트


루나 - 1월 4일

에프엑스 루나는 4일 낮 12시 새 디지털 싱글 '운다고 (Even So)'를 발표한다. '운다고 (Even So)'는 그루비한 베이스와 펑키한 기타 연주, 따뜻한 신스 사운드가 조화를 이루는 미디엄 템포의 R&B 팝 곡이다. 루나는 이 곡에 대해 "작업하는 내내 행복했다. 꾸밈 없는 제 마음을 담은 곡인 만큼 많은 분들에게 따뜻한 위로가 됐으면 좋겠다"고 소개했다.

루나는 에프엑스 활동을 비롯해 솔로 앨범 'Free Somebody'(프리 썸바디) 및 OST에 참여하면서 보컬리스트로서 역량을 뽐내고 있다. 뛰어난 가창력을 이미 인정 받고 있는 루나는 위로가 되는 곡으로 리스너들과 새해 만남을 가질 예정이다.

에이핑크 박초롱, 윤보미, 정은지, 김남주, 오하영, 손나은. 사진=플랜에이엔터테인먼트

에이핑크 박초롱, 윤보미, 정은지, 김남주, 오하영, 손나은. 사진=플랜에이엔터테인먼트


에이핑크 - 1월 7일

에이핑크는 지난 타이틀곡 '1도 없어'를 잇는 '청순 카리스마' 콘셉트의 미니 8집 'PERCENT'(퍼센트)를 선보인다. 타이틀곡 '%%(응응)'은 일렉트로닉 사운드의 몽환적인 댄스곡으로, 외로움과 타협하지 않고 좋은 사람을 기다리겠다는 여자의 마음을 표현한 노래다.

청순으로 대표되던 에이핑크의 그룹색은 '1도 없어' 때 다소 변이했다. 내친 김에 에이핑크는 '%%(응응)'에서도 변신을 이어간다. 티저 사진만 봐도 알 수 있듯 과감한 의상과 도도한 눈빛은 '섹시한 에이핑크'의 모습을 예측할 수 있다. 에이핑크는 컴백 직전 열리는 단독 콘서트 '2019 핑크 컬렉션 : 레드 & 화이트'에서 타이틀곡 무대를 팬들에게 최초 공개한다.

아이콘 '뉴 키즈' 리패키지 앨범 이미지. 사진=YG엔터테인먼트

아이콘 '뉴 키즈' 리패키지 앨범 이미지. 사진=YG엔터테인먼트


아이콘 - 1월 7일

아이콘은 'NEW KIDS'(뉴 키즈)의 리패키지 앨범을 선보인다. 2018년 1월 '사랑을 했다', 8월 '죽겠다', 10월 '이별길'을 이어가는 활발한 행보다. 타이틀곡인 'I'M OK'는 비아이와 퓨쳐바운스가 함께 작곡하고 비아이·바비와 김종원이 작사했다.

이번 리패키지 앨범은 지난해 'NEW KIDS: BEGIN'과 올해 정규 2집 'RETURN', 'NEW KIDS: CONTINUE', 'NEW KIDS : THE FINAL'로 이어지는 'NEW KIDS' 시리즈를 완성하는 앨범이다. 앨범 발매 하루 전 열리는 서울 앙코르 콘서트에서 'I'M OK' 무대를 최초 공개할 것으로 보인다.

5인조로 재정비해서 컴백하는 크나큰. 사진=크나큰 제공

5인조로 재정비해서 컴백하는 크나큰. 사진=크나큰 제공


크나큰 - 1월 7일

보이그룹 크나큰은 멤버 재정비와 함께 새롭게 출발한다. 기존 멤버인 김유진이 탈퇴한 후 새 멤버로 이동원을 영입했다. 정인성, 박서함, 오희준, 김지훈, 이동원으로 다시 5인조가 된 크나큰은 세 번째 싱글 '론리 나잇'(Lonely Night)으로 재도약에 나선다.

크나큰은 무려 1년 6개월 만에 컴백을 앞두고 있다. 모던하고 세련된 패션 스타일링이 돋보이는 1차 티저, 멤버들의 훈훈한 비주얼이 조화를 이루는 2차 티저, 카리스마가 인상적인 3차 티저까지 공개하면서 팬들을 설레게 했다.

8일 컴백하는 우주소녀. 사진=스타쉽엔터테인먼트

8일 컴백하는 우주소녀. 사진=스타쉽엔터테인먼트


우주소녀 - 1월 8일

우주소녀는 새 앨범 'WJ STAY?'(우주 스테이?)를 발표하고 같은 날 쇼콘을 개최한다. 지난 앨범인 'WJ PLEASE?'(우주 플리즈?)의 연장선으로서 한층 업그레이드된 스토리텔링을 준비하고 있다.

몽환적인 음악색을 지니고 있는 우주소녀인 만큼 이번에도 기대해볼만 하다. 우수에 찬 시선, 아련함과 쓸쓸함이 느껴지는 티저 속 우주소녀 멤버들의 표정은 기대감을 충족시키고 있다. 우주소녀는 이번 역시 중국인 멤버를 제외한 10인 체제로 활동한다.

여자친구 '해야' 이미지. 사진=쏘스뮤직

여자친구 '해야' 이미지. 사진=쏘스뮤직


여자친구 - 1월 14일

여자친구는 지난해 '밤'에 이어 이번에는 '해야'를 선보인다. 새로운 정규 앨범 'Time for us'(타임 포 어스)'는 새벽부터 낮, 깊어진 밤까지 비밀스러운 시간을 보내는 여자친구의 모습을 콘셉트로 담아낸 음반이다.

'해야'는 좋아하는 사람을 아직 떠오르지 않는 해에 비유해 더 깊어지고 있는 소녀의 마음을 표현한 곡이다. 여자친구는 드레스와 왕관, 햇빛 쏟아지는 들판에서의 모습 등 앨범 콘셉트를 담아낸 비주얼을 공개하면서 어떤 모습으로 돌아올지 기대감을 높였다.

권수빈 기자 ppbn0101@asiae.co.kr
<ⓒ뉴스컬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