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NC기획]자기 PR의 새로운 방법! 배우들의 유튜브 도전기

최종수정2019.04.19 08:46 기사입력2019.04.18 11:13

글꼴설정
유튜브에 도전한 뮤지컬 배우. 사진=뉴스컬처DB

유튜브에 도전한 뮤지컬 배우. 사진=뉴스컬처DB


[뉴스컬처 이솔희 기자] 최근 유튜브를 통해 팬들을 만나고 있는 뮤지컬 배우들이 많아지고 있다. 그들에게 유튜브는 팬들과 소통 하는 공간이 되기도, 자신의 일상을 풀어놓는 공간이 되기도, 자기 PR의 확실한 방법이 되기도 한다.


유튜브 도전의 아이콘 송용진부터, 유튜브를 통해 존재감을 각인시킨 이영호, 전병준까지. 독특한 콘텐츠로 구독자를 사로잡고 있는 뮤지컬 계 대표 유튜버를 소개한다.


#1. 송용진 - 'Yongjin Song'
배우 송용진 유튜브 채널 'Yongjin Song'. 사진=송용진 유튜브 화면 캡처

배우 송용진 유튜브 채널 'Yongjin Song'. 사진=송용진 유튜브 화면 캡처


송용진은 뮤지컬배우 유튜브 도전의 시초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의 첫 번째 게시물은 자신의 단독 콘서트 하이라이트 음원 편집본으로, 지난 2014년 1월 1일에 업로드됐다. 이어 사진을 이어 붙인 딸 주아의 성장 일기와 라이브 방송 저장본 등 단순한 영상을 선보이던 그는 뮤지컬 '아이 러브 유' 마지막 공연 기념 영상을 시작으로 지난해부터 직접 편집한 영상을 본격적으로 업로드 하기 시작했다.


그의 영상은 따뜻한 색감과 감성 넘치는 영상미가 특징이다. 송용진은 유튜브 채널을 통해 자신이 출연하는 뮤지컬의 백스테이지의 모습과 배우들의 소감을 전해 팬들의 아쉬움을 조금이나마 달래준다. 공연 스태프를 만나 이야기를 나누며 관객들의 궁금증을 해결해주기도 한다. 라디오 형식의 라이브 방송을 통해 팬들과 직접 소통하는 것도 잊지 않는다. 편집 실력도 날이 갈수록 일취월장해 이제는 전문 유튜버 못지 않은 퀄리티를 자랑한다.


#2. 이정화 - '마음정화TV J.flower'
배우 이정화 유튜브 채널 '마음정화TV J.flower'. 사진=이정화 유튜브 화면 캡처

배우 이정화 유튜브 채널 '마음정화TV J.flower'. 사진=이정화 유튜브 화면 캡처


유튜브 도전 2개월 차. 파릇파릇한 신입 유튜버 이정화는 '마음정화TV'라는 채널명에 어울리는 힐링 콘텐츠로 시청자들의 마음을 정화시킨다.


책을 통해 위로 받고, 성장 해왔다는 이정화는 좋은 책과, 그에 관련된 자신의 이야기를 나누고자 유튜브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책을 읽어주는 콘텐츠는 다소 지루할 수 있음에도 그의 차분한 목소리 톤과 다정한 말투는 듣는 이를 단숨에 빠져들게 만들었다. 한 마디 한 마디에 꾹꾹 눌러담은 깊은 생각 역시 구독자를 사로잡기에 충분했다.


최근 '마음정화TV' 채널은 구독자 1000명을 돌파했다. 힐링을 선사하는 채널답게 구독자 이벤트 조차 평범하지 않다. 바로 스스로에게 보내는 긍정의 메시지 다섯 문장을 적어야 이벤트 참여가 가능한 것. 그 어떤 채널들과 비교해도 독보적으로 평화로운 콘텐츠를 선보이는 채널이 아닐까.


#3. 주민진 - '주민진'
배우 주민진 유튜브 채널 '주민진'. 사진=주민진 유튜브 화면 캡처

배우 주민진 유튜브 채널 '주민진'. 사진=주민진 유튜브 화면 캡처


주민진 역시 이제 막 유튜브를 시작한 초보 유튜버다. 그는 "배우를 계속 하다보니 사람을 공부하게 되더라. 제가 공부하면서 느낀 것들에 대해서 어떤 분이 보셔도 재미 있을 만한 이야깃거리들을 풀어 보려고 한다"고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는 이유를 밝혔다.


그는 자신의 이름을 그대로 담은 채널명 만큼이나 담백한 영상을 선보인다. 두 개의 라이브 영상을 제외하면 10분 내외의 짧은 영상이다. 편집과 자막 역시 깔끔하다. 주민진은 그만큼 더욱 진솔하게 자신의 이야기를 털어놓는다.


#4. 이영호 - '영또'
배우 이영호 유튜브 채널 '영또'. 사진=이영호 유튜브 화면 캡처

배우 이영호 유튜브 채널 '영또'. 사진=이영호 유튜브 화면 캡처


뮤지컬 '킹아더'에서 사슴 역으로 출연하고 있는 배우 이영호는 유쾌한 영상들로 구독자를 사로잡고 있다. 웃음이 가득한 내용에 더해진 센스 있는 편집 덕분일까. 그는 유튜브 개설 한 달 만에 구독자 1000명을 돌파했다.


'폭풍 업로드' 역시 구독자 수를 올리는 데에 한 몫 한 것으로 보인다. 지난 3월 11일 유튜브를 시작한 그는 한 달이 조금 넘는 시간동안 총 17개의 영상을 게재했다. 이틀에 하나 꼴로 영상이 업로드 된 것이다. 원캐스트로 매일 무대에 오르고 있다는 것을 감안하면 그의 부지런함에 놀라지 않을 수 없다.


'킹아더'에 출연 중인 만큼 최근 그가 업로드하는 영상의 주인공은 대부분 '킹아더' 출연진이다. 짧고 알찬 그의 콘텐츠는 '킹아더'에 대한 관심도 불러일으킨다.


#5. 전병준 - 'OurRecords'
배우 겸 싱어송라이터 전병준 유튜브 채널 'OurRecords'. 사진=전병준 유튜브 화면 캡처

배우 겸 싱어송라이터 전병준 유튜브 채널 'OurRecords'. 사진=전병준 유튜브 화면 캡처


앙상블 배우이자 싱어송라이터 전병준은 일반인들이 쉽게 알기 힘든 실제 경험담을 솔직하게 털어놓으며 시선을 끌었다. 실제로 그가 뮤지컬 배우의 수입에 대해 이야기한 영상이나 아이돌 출신 배우들과 함께 무대에 오르며 느낀 장단점을 이야기한 영상은 그의 영상 중에서도 가장 높은 조회수를 차지했다.


뿐만 아니라 그는 뮤지컬 업계에 대한 문제점을 꼬집기도, 뮤지컬 배우가 되는 꿀팁을 전하기도 하며 자신의 콘텐츠를 채워나갔고, 5000명의 구독자에게 자신의 존재를 확실하게 알렸다.



이솔희 기자 sh0403@asiae.co.kr
<ⓒ뉴스컬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