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치킨스톡, 서양 요리 '마법의 조미료'…깊은 감칠맛으로 식욕 UP

최종수정2019.04.26 12:04 기사입력2019.04.26 12:03

글꼴설정
;치킨스톡'이 누리꾼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사진=Olive 예능 프로그램 '오늘 뭐 먹지' 방송 화면 캡처

;치킨스톡'이 누리꾼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사진=Olive 예능 프로그램 '오늘 뭐 먹지' 방송 화면 캡처


[뉴스컬처 황예지 인턴기자] '치킨스톡'이 누리꾼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치킨스톡은 닭고기를 베이스로 우려낸 스톡으로 닭 뼈에 양파, 샐러리, 통후추, 월계수 잎을 넣어 우려낸 육수를 고형화한 것이다. 이는 Olive 예능 프로그램 '오늘 뭐 먹지'에서 소개됐다.


치킨스톡은 주로 서양 요리에서 많이 사용하며 대부분의 성분이 치킨파우더와 기름, MSG와 허브들을 조합했기 때문에 감칠맛을 높여준다. 이에 많은 서양 요리의 수프를 내는 데 사용한다. 또한 알리오올리오·버섯리조토 등에 넣어 육수로 고기의 맛을 대신할 수도 있어 많은 곳에 이용된다.


치킨스톡을 만들기 위해서는 먼저 닭을 굵은 소금으로 문질러 찬물에 닦아야 한다. 이후 양파, 샐러리, 당근을 잘게 다지고 올리브유에 볶다가 닭, 올리브잎, 생수를 넣어 뚜껑을 연 상태로 약불에서 3시간 이상 끓여야 한다. 이 때 위로 올라오는 불순물과 기름을 제거하고 소금·후추를 넣으면 완성이다.


치킨스톡은 고체화된 것으로 쉽게 구매할 수 있으며, 액체 형태로 된 것도 시중에서 판매하고 있다.



황예지 인턴기자 yeahj@asiae.co.kr
<ⓒ뉴스컬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