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안방①]"리모컨 잡아라!" 공중파→케이블, 한가위 특집 N파전

bar_progress

[추석 안방①]"리모컨 잡아라!" 공중파→케이블, 한가위 특집 N파전

최종수정2019.09.12 08:30 기사입력2019.09.12 08:30

글꼴설정
각 방송사들이 자신있게 내놓은 추석 특집 프로그램을 모았다. 사진=KBS

각 방송사들이 자신있게 내놓은 추석 특집 프로그램을 모았다. 사진=KBS


[뉴스컬처 나혜인 인턴기자] 추석 연휴를 맞아 방송사들이 앞다퉈 특집 프로그램을 내놓았다. 공중파는 물론 종편, 케이블까지 다양한 주제의 프로그램들을 공개하며 시청자들의 눈과 귀를 사로잡을 것을 예고했다. 온 가족이 텔레비전 앞에 옹기종기 모이는 만큼 다양한 시청자층을 고려한 프로그램들이 자리해 추석 연휴를 풍성하게 채울 것으로 보인다.


KBS, MBC, SBS 공중파 3사와 JTBC, MBN 종편, tvN 케이블까지 6개의 채널이 자신 있게 선보인 추석 특집 프로그램들을 살펴보자.


온 가족이 편안하게, KBS 추석 프로그램
'부르면 복이 와요-달리는 노래방', '즐거운 챔피언' 방송 스틸컷. 사진=KBS

'부르면 복이 와요-달리는 노래방', '즐거운 챔피언' 방송 스틸컷. 사진=KBS


KBS는 공영방송답게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는 편안한 방송을 준비했다. 연예계 대표 '흥신흥왕' 유세운-붐은 KBS2 '부르면 복이 와요-달리는 노래방'(이하 '달리는 노래방')를 통해 노래방 기기와 선물을 실은 '씽sing카'를 타고 전국을 누빈다. 평택과 광주를 찾아간 두 사람은 다양한 연령대의 사람들을 만나 노래 대결을 진행한다. 12일, 13일 오후 6시 30분 방송된다.


KBS1에서는 '즐거운 챔피언'을 통해 연예인 출연진이 장애인 스포츠에 도전하는 모습을 그린다. 채연-신수지-한현민은 안대를 착용하거나 휠체어를 타고 장애인 스포츠를 몸소 체험한다. '즐거운 챔피언'은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어울려 스포츠를 즐기는 어울림 프로젝트로 기획된 프로그램이다. 오는 15일 오후 1시 20분 방송.


아이돌 팬덤 주목! MBC 추석 프로그램
'2019 추석특집 아이돌스타 선수권대회', 'ALL ABOUT BTS', '오분순삭', '언니네 쌀롱' 방송 스틸컷. 사진=MBC

'2019 추석특집 아이돌스타 선수권대회', 'ALL ABOUT BTS', '오분순삭', '언니네 쌀롱' 방송 스틸컷. 사진=MBC


명실상부 명절 대표 프로그램으로 자리한 '2019 추석특집 아이돌스타 선수권대회'(이하 '아육대')가 올 추석을 책임진다. 전 세계 팬들의 사랑을 받는 트와이스, 레드벨벳, NCT 127 등 유명 아이돌들이 총출동해 다양한 스포츠 종목에 도전한다. 특히 이번 '아육대'에는 승마와 e스포츠 종목이 추가돼 새로운 재미를 더한다. 특히 지난 7월 방송된 OGN '게임돌림픽 2019 : 골든카드' 이후 정식으로 아이돌 출연하는 e스포츠 대회에서는 출연진이 프로선수 급 실력을 선보였다는 후문이다. 12일, 13일 오후 4시 40분 방송.


글로벌 인기를 자랑하는 방탄소년단(BTS)의 특집 방송도 편성됐다. 추석특집 'ALL ABOUT BTS'는 방탄소년단의 데뷔부터 빌보드 상 수상까지 MBC에 출연했던 예능 영상을 비롯해 공연, 뮤직비디오, 비하인드 영상 등으로 구성된다. 방탄소년단이 걸어온 길을 엿볼 수 있어 팬들에게 추억을 선사하는 것은 물론 일반 시청자들은 방탄소년단의 역사를 돌아볼 기회가 주어진다. 12일 밤 11시 55분 방송.


파일럿 프로그램으로 지난 5일 처음 선보여진 '언니네 쌀롱'도 추석 연휴 기간 방송된다. 19년 만에 예능 MC 신고식을 성공적으로 치른 한예슬이 전문가들과 함께 최현석-김수용을 어떻게 변화시킬지 기대하게 만든다. 12일 밤 10시 15분 방송.


다양하게 골라먹는 재미, SBS 추석 프로그램
'BTS 예능 연대기', '수작남녀-CRAFTSMAN', '신동엽 VS 김상중 - 술이 더 해로운가, 담배가 더 해로운가', '맛남의 광장' 방송 스틸컷. 사진=SBS

'BTS 예능 연대기', '수작남녀-CRAFTSMAN', '신동엽 VS 김상중 - 술이 더 해로운가, 담배가 더 해로운가', '맛남의 광장' 방송 스틸컷. 사진=SBS


SBS는 지난 10일 'BTS 예능 연대기'를 방송하며 발 빠르게 추석 특집 시작을 끊었다. 'BTS 예능 연대기'는 늦은 시간 방송됐음에도 전국 가구 기준 시청률 3.3%를 기록하며 방탄소년단의 인기를 실감케 했다. 이어 SBS는 '수작남녀-CRAFTSMAN'(이하 '수작남녀'), '신동엽 VS 김상중 - 술이 더 해로운가, 담배가 더 해로운가'(이하 '신동엽 VS 김상중'), '맛남의 광장'과 같이 다양한 콘셉트의 추석 프로그램들을 공개해 눈길을 끌었다.


'수작남녀'는 연애 프로그램이 떠오르는 제목과 달리 수작(秀作)을 만드는 전문가와 연예계 '금손'이 만나 새로운 작품을 만드는 프로젝트성 프로그램이다. 평소 '금손'으로 유명한 배우 한보름이 1970~1980년대 옛 거리를 재현하는 '디오라마' 달인 류승호 작가를 만나 추억 속 장소를 재현한다. 이에 맞서는 상대로는 배우 재희가 등장한다. 재희는 세계가 인정한 정크아티스트 김후철 작가와 규모 2m가 넘는 초대형 '정크아트' 로봇 제작에 도전한다. 오는 13일 오후 6시 방송.


'신동엽 VS 김상중'에서는 10년이 넘는 시간 동안 시사 프로그램 '그것이 알고 싶다의 진행을 맡은 시사 진행의 대가 김상중과 화려한 입담 대표 MC 신동엽이 토론 대결을 펼친다. 두 사람은 우리가 미처 몰랐던 술과 담배에 대한 진실을 파헤치며 건강에 대한 최신 정보들을 공개한다. 오는 14일 밤 11시 20분, 15일 밤 11시 방송.


SBS 간판 예능 '백종원의 골목식당'을 이끄는 요리연구가 백종원은 추석을 맞아 새로운 요리 환경에 도전한다. 프로그램 명이 정해지기 전부터 큰 관심을 끈 '맛남의 광장'에서는 황간휴게소에서 영동군 특산물을 활용한 휴게소 음식을 판매하는 출연진의 모습이 그려진다. 특히 요리 예능에 처음 도전하는 박재범이 '요알못'(요리를 알지 못하는 사람) 면모를 드러내 백종원에게는 시련을, 시청자들에게는 재미를 가져다줄 것으로 예상된다. 오는 13일 오후 8시 40분 방송.


잘나가는 건 다 모았다, JTBC-MBN 추석 프로그램
'텐달러 셰프', '괴팍한 5형제', '고민을 입력하세요 GOSTOP 고스톱' 방송 스틸컷 및 예고 영상 캡처, 영화 '러브 유어셀프 인 서울' 스틸컷. 사진=JTBC, MBN, CJ CGV 스크린X

'텐달러 셰프', '괴팍한 5형제', '고민을 입력하세요 GOSTOP 고스톱' 방송 스틸컷 및 예고 영상 캡처, 영화 '러브 유어셀프 인 서울' 스틸컷. 사진=JTBC, MBN, CJ CGV 스크린X


JTBC도 방탄소년단의 월드 투어 현장을 담은 '러브 유어셀프 인 서울'을 편성하면서 방탄소년단을 'PICK'했다. '러브 유어셀프 인 서울'은 지난 1월 영화관을 통해 개봉한 공연 실황 영상으로 미주, 유럽, 아시아 등 20개 도시 42회 공연 규모로 열린 방탄소년단의 'LOVE YOURSELF' 투어의 첫 발자국을 뗀 서울 콘서트를 담아냈다. 방탄소년단의 글로벌 인기에 발맞춰 JTBC는 영화관이 아닌 안방에서 이들의 공연을 만끽할 수 있는 특별한 편성을 내놓았다. 오는 15일 오후 5시 40분에 방송.


예능으로는 토크 프로그램 '괴팍한 5형제'와 '고민을 입력하세요 GOSTOP 고스톱'(이하 '고스톱')으로 중장년층과 청년층 시청자 모두를 노린다. '괴팍한 5형제'는 서장훈-박준형-김종국-주우재-엑소 백현이 출연 소식을 전해 방송 전부터 뜨거운 반응을 일으켰다. 다섯 사람은 마이클 조던, 타이거 우즈, 효도르, 리오넬 메시, 우사인 볼트 5인의 스포츠 스타를 줄 세우기 위해 독특한 방법으로 논쟁을 펼친다. 12일 밤 11시 방송.


'고스톱'은 인생의 갈림길에서 혼자 끙끙 앓고 있는 이들을 위한 양자택일 토크쇼로 장윤주가 메인 MC로 나선다. 여기에 얼마 전 셋째 득녀로 다둥이 부모가 된 하하와 애처가로 유명한 유세운이 육아 문제를 함께 고민하며 스윙스-김원중은 대표직에 알맞은 직장 문제를 다뤄 시청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것으로 보인다. 오는 15일 저녁 8시 40분 방송.


MBN은 여경래, 최현석 셰프를 필두로 요리 여행 프로그램을 제작했다. '텐달러 셰프'는 세계 유수 도시를 방문하고 제한 금액 10달러로 현지 식재료를 구해 근사한 한 끼를 차리며 대결에 나서는 '물가 비교'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이다. 셰프들의 요리 실력은 물론 각 도시의 물가를 비교해볼 수 있어 여행을 떠나는 이들에게 도움을 준다. 오는 15일 오후 8시 20분 방송.


마음 '훈훈'+비주얼 '훈훈', tvN 추석 프로그램
'아이앰 김치', 'V-1' 방송 스틸컷. 사진=tvN

'아이앰 김치', 'V-1' 방송 스틸컷. 사진=tvN


tvN은 추석 특집 프로그램 키워드로 '김치'를 선택했다. '아이앰 김치'는 다른 식문화를 지닌 전 세계 가족들의 식탁 위에 놓인 김치 이야기를 담는다. 특히 '수미네 반찬'으로 tvN 예능 안주인 역을 톡톡히 하고 있는 배우 김수미가 직접 담근 김치들이 스페인 곳곳에 자취를 남긴다. 방송에 앞서 '아이앰 김치' 측은 31가지 김치 요리가 등장한다고 알리기도 했다. 이에 친근하면서도 군침 도는 방송을 완성할 것으로 기대감을 모은다. 12일 오후 7시 방송.


tvN이 선택한 두 번째 키워드는 '보컬 퀸'이다. 추석 연휴 기간 동안 총 3일에 걸쳐 방송되는 'V-1'는 대한민국 걸그룹 멤버 중 최고의 '보컬 퀸'을 선발하는 서바이벌 프로그램이다. 공원소녀 서령, 구구단 나영, 다이아 주은, 드림캐쳐 시연, 비너스 정다경, 소나무 하이디, 에이프릴 진솔, 우주소녀 연정, 위키미키 지수연-유정, 체리블렛 해윤-보라가 본선 진출자로 발탁됐다. 이들은 실력파 걸그룹 보컬리스트들답게 최종 우승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펼친다. 오는 13일부터 15일까지 오후 6시 방송.



나혜인 인턴기자 hi71@asiae.co.kr
<ⓒ뉴스컬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좋은번호가 좋은 기운을 나만의 골드넘버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