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는 LA]봉준호 '기생충', 칸·오스카 수상으로 본 새로운 가능성

[여기는 LA]봉준호 '기생충', 칸·오스카 수상으로 본 새로운 가능성

최종수정2020.02.10 20:50 기사입력2020.02.10 20: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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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2회 아카데미 시상식 취재

[여기는 LA]봉준호 '기생충', 칸·오스카 수상으로 본 새로운 가능성


[LA(미국)=뉴스컬처 이이슬 기자] 한국영화 101년 사상 최초로 할리우드에서 새 역사가 탄생했다.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이 무려 4관왕에 오르며 ‘로컬’ 아카데미에서 대이변을 일으켰다.


9일(이하 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 돌비극장에서 열린 제92회 아카데미(오스카) 시상식에서 ‘기생충’이 한국영화 최초로 4관왕에 올랐다. 후보 지명과 수상 모두 한국영화 사상 최초의 기록이다.


이 자리에는 봉준호 감독과 배우 송강호, 이선균, 조여정, 이정은, 장혜진, 박명훈, 최우식, 박소담과 곽신애 바른손이앤에이 대표, 한진원 작가, 이하준 미술감독, 양진모 편집감독이 참석했다.


‘기생충’은 92번째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최고 영예인 작품상과 감독상 등 무려 4개의 트로피를 안았다. 한 작품이 칸 국제영화제 황금종려상과 아카데미 시상식 작품상을 동시에 받은 경우는 65년 만에 처음이다.


‘기생충’은 국제영화상(구 외국어영화상), 미술상(이하준·조원우), 편집상(양진모), 각본상(봉준호·한진원), 감독상(봉준호), 작품상(곽신애·봉준호) 등 무려 6개 부문 후보에 지명돼 작품상, 감독상, 각본상, 국제영화상 등 4개 부문에서 수상 쾌거를 거뒀다.


앞서 아카데미 측은 이례적으로 주역들 전원을 초청해 눈길을 끌었다. 이후 배우들 모두 스케줄을 조정해 LA에 입성했고, 이하준 미술감독, 양진모 편집감독, 홍경표 촬영감독, 박민철 제작실장, 김성식 조감독을 비롯한 메인 스태프들도 속속 합류했다.


[여기는 LA]봉준호 '기생충', 칸·오스카 수상으로 본 새로운 가능성


LA 현지에서 취재를 진행하며, 주요 스태프들까지 전원 집결했다는 소식을 전해듣고 기대감이 커졌다. 아카데미 측이 주역들 전원을 초청했다는 것도 이들 모두가 함께 무대에 오를 수 있음이 전제에 깔린 터. 그러나 오스카 무대에서 최고 영예인 작품상을 '기생충'이 가져갈 것이라고 누가 상상이라 했으랴. 현지에서 뜨거운 분위기를 감지했지만 예상치 못한 쾌거다.


지난해 5월 칸 국제영화제에서 황금종려상을 안으며 시작한 ‘기생충’의 레이스가 오스카에서 환상의 피날레를 맞이했다. 봉준호 감독은 현장에서 함께 고생한 실무자들과 피날레 순간을 함께하고 싶었다는 후문. 그의 바람은 현실이 됐다. 오스카 무대에 오른 ‘기생충’ 주역들은 작품상에 호명되는 순간 무대에 올라 뜨거운 기쁨을 나눴다.


‘기생충’은 지난해 첫 삽을 뜨면서부터 대한민국 영화사에 길이 남을 발자국을 한발 한발 찍어왔다. 지난해 5월 제72회 칸 국제영화제에서 최고 영예인 황금종려상을 받는 쾌거를 거뒀다. 우리는 2018년 일본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이 황금종려상을 받은 바. 동양 출신 감독도 영화로 소통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봤다. 하지만 동양의 변방인 우리나라가 세계 영화의 메카인 프랑스에서 최고상을 받는다는 건 상상 불가였다.


하지만 봉준호 감독은, ‘기생충’은 해냈다. 지나고 보니 칸 영화제에서의 영광은 시작에 불과했다. 황금종려상 수상 직후 국내 기자들이 모인 칸 영화제 프레스룸에서의 흥분과 기쁨을 기억한다. 쉽게 들뜨지 않는 봉 감독도 황금종려상 트로피를 품에 안고 마르지 않는 환한 미소로 취재진과 기쁨을 만끽했다. 한껏 기쁨에 도취한 우리는 ‘오스카도 노려볼 만하지 않냐’며 웃었다. 말 그대로 당시에는 우스갯소리였다. 오스카는 백인들의 잔치라는 오명이 붙을 만큼 오랜 전통만큼 비영어권 영화에 배타적이었다. 하지만 북미 지역에서 개봉한 후 희망의 씨앗이 꽃을 피웠다.


‘기생충’은 지난해 10월 11일 미국 뉴욕과 LA 3개 상영관에서 선개봉했다. 당시 오프닝 스코어는 역대 북미에서 개봉한 모든 외국어 영화의 극장당 평균 매출 기록을 넘어서는 신기록. 이후 관객들의 입소문이 나기 시작했고, 영화는 620개까지 상영관 수를 빠르게 확장했다. 꾸준한 흥행세를 유지하며 ‘기생충’은 북미 박스오피스 누적 매출 3,542만 달러를 돌파했다. 이는 북미에서 개봉한 역대 한국영화 흥행 1위 기록이자 북미에서 개봉한 역대 모든 외국어 영화 중 흥행 순위 6위의 기록이다.


[여기는 LA]봉준호 '기생충', 칸·오스카 수상으로 본 새로운 가능성


이러한 북미 흥행은 곧 아카데미를 향한 기대를 하게 하기 충분했다. 지난달 5일 ‘기생충’은 제77회 골든글로브 시상식에서 최우수 외국어영화상을 수상했다. 후보 지명과 수상 모두 한국 영화 사상 최초의 쾌거다. 골든 글로브는 할리우드 외신기자협회에서 주최하고 매년 미국 LA에서 개최되는 시상식으로, 그 영향력이 아카데미상까지 이어지기 때문에 아카데미상의 전초전이라고 불린다. 그렇기에 ‘기생충’의 아카데미 최초 수상에 대한 기대와 관심이 쏠렸다. 아카데미 시상식은 1929년부터 아카데미 회원들이 뽑는 상으로 오랜 역사와 세계적인 권위를 자랑하는 최대 영화 시상식이다. ‘기생충’의 수상을 기뻐하지 않을 수 없는 이유다.


앞서 봉준호 감독은 ‘살인의 추억’(2003), ‘괴물’(2006), ‘설국열차’(2013) 등을 선보이며 칸 국제영화제 등에 초청되며 세계 영화인들의 주목을 받았다. 하지만 마니아층을 형성하며 비주류 영화라 꼽혀왔던 게 사실이다. ‘기생충’은 봉준호를 주류 감독으로 도약케 했을 뿐 아니라, 한국 영화를 재평가하는 계기로 이끄는 업적을 남겼다.


아카데미도 비영어권 영화인 ‘기생충’에게 무려 4관왕을 몰아주며 ‘백인들의 잔치’라는 오명에서 벗어났다. 심지어 비영어로 제작된 각본에 상을 수여하며 대이변을 일으켰다. 이런 아카데미의 행보는 눈여겨 볼만하다. 이러한 분위기를 반영한 듯 국내 다수 언론은 최초로 아카데미 취재에 나섰고, 배우들은 스케줄을 조정해 LA로 속속 입성했다. 모두의 기대 속에 '기생충'은 당당히 비영어권 영화로 각본상을 품에 안았다. 놀라운 쾌거가 아닐 수 없다.


'기생충'은 2019년 영화제에서 가장 센세이션한 작품임이 틀림없다. 앞서 미국에서 92년째 열려온 아카데미는 할리우드를 무대로 한 영화를 주로 시상해왔다. 할리우드는 국내 상업영화 시장과 마찬가지로 프랜차이즈의 반복과 장르적 답습을 꾸준히 해왔다. 이는 고질적 문제로 꼽혀왔다. 내실의 부재가 늘 약점으로 꼽혔던 것.


매너리즘에 빠진 할리우드에 '기생충'이 신선한 충격이었을 터다. 블랙 코미디인지 스릴러인지 모를 장르적 재미가 신선하게 다가갔을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더해 작품성도 뛰어나 호기심을 자극하기 충분했다.


'기생충'의 각본상은 분명 한국 영화의 놀라운 쾌거이자, 달라진 위상을 드높이며 새로운 차원의 가능성을 입증했다. 역사의 한 페이지에서 봉준호 감독은 "국가적 영광"을 언급하며 트로피를 번쩍 들어 올렸다. 이처럼 오스카를 품에 안은 '기생충'은 긴 여정을 마쳤다. 봉준호 감독은 어엿한 주류 감독으로 도약했으며, 유의미한 족적을 남기며 한국영화를 재평가하는 계기로 이끌었다.


사진=뉴스1



LA(미국)=이이슬 기자 ssmoly6@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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