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바둑협회, ‘바둑대회 경기결과’ 앱(App) 개발·배포

최종수정2020.04.08 10:15 기사입력2020.04.08 10:15

글꼴설정

-수기로 기록된 바둑대회 대진표의 전산화 추진
-언제 어디서든 실시간으로 경기 결과 확인 가능

[뉴스컬처 김지윤 기자] (사)대한바둑협회(회장 윤수로, 이하 바둑협회)가 전국 각지에서 열리는 바둑대회 기록의 전산화를 위해 ‘바둑대회 경기결과(Baduk Match Viewer)’ 앱(App)을 개발, 구글 플레이스토어를 통해 선보였다고 8일 밝혔다.


‘바둑대회 경기결과’ 앱은 1999년부터 현재(2020년)까지 각 연도에 개최한 대회의 세부 경기 결과를 제공한다.

사진=앱화면 캡쳐

사진=앱화면 캡쳐



한 해에 한 번 개최되는 대회의 기록은 ‘기타대회’ 탭에서 볼 수 있으며, 동호인바둑리그와 같이 한 해에 여러 번 개최되는 대회의 기록은 각 연도별 메인메뉴에서 한 번에 모아 볼 수 있다.


또한 현재 개최되고 있는 대회(프로기전 포함)의 진행 현황은 ‘현재진행중대회(LIVE)’에서 확인할 수 있어 부득이하게 대회 현장에 오지 못한 학부모나 바둑강사들도 대회 진행 상황을 앱을 통해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이 앱에서 제공하는 각종 데이터는 대한바둑협회가 개발한 ‘대회운영프로그램’에서 작성됐다. 해당 프로그램은 바둑대회에서 널리 쓰이는 대진 방식인 풀리그, 토너먼트(싱글일리미네이션), 더블일리미네이션, 스위스리그 등 대부분의 대진 방식을 전산으로 구현할 수 있어 일선의 대회 운영 실무자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바둑협회 관계자는 “ ‘바둑대회 경기결과’ 앱은 현재 개최되고 있는 바둑대회의 정보 및 현장의 생생한 결과를 보여줄 뿐만 아니라 종료된 바둑대회의 세부 경기 기록(대진표)을 전산화하여 경기기록의 소실을 방지해 기록으로서의 바둑의 가치를 드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고 전했다.


‘바둑대회 경기결과(Baduk Match Viewer)’ 앱은 문화체육관광부와 국민체육진흥공단의 재정후원으로 개발되었으며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검색 및 다운로드 가능하다.


한편 '바둑대회 경기결과' 앱은 현재 안드로이드에서만 제공된다.



김지윤 기자 newculture1@asiae.co.kr
<ⓒ뉴스컬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0
좋은번호가 좋은 기운을 나만의 골드넘버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