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리 내다보는 공연계 상반기...하반기는 어떨까[NC기획]

최종수정2020.06.07 08:00 기사입력2020.06.07 08:00

글꼴설정

[뉴스컬처 김진선 기자]코로나19(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여파로 올해 상반기 공연계는 빛이 보이지 않는 터널 속에 갇힌 듯한 시간을 보냈다. 6월 공연계가 다시 활기를 찾을 거라는 예상과 달리, 다시 '사회적 거리두기'가 시행되면서 몇몇 작품이 만나기도 전에 '안녕'을 고하기도 했다.


올해 1윌은 387억8513만원으로 시작됐으나, 2월 215억1072만원, 3월 91억2258만원으로 점점 하락세를 보였다. 코로나19의 확진자가 많아지고, 두려움이 높아질수록 관객들도 극장을 멀리하기 시작한 것. 4월은 47억1184만원으로 처참한 성적을 보였다. 그야말로 '잔인한 4월'이었다.

미리 내다보는 공연계 상반기...하반기는 어떨까[NC기획]


5월은 112억6133원 기록했다. 활기를 기대해볼 만한 수치다. 공연계가 다시 고개를 드는 듯 했기 때문이다. 코로나19 여파로 한바탕 취소된 '마마, 돈 크라이'가 다시 찾는다는 소식에 관객들은 미소 지었지만, 이 마저도 취소됐다. 국립무용단 ‘제의’와 국립발레단 ‘지젤’도 취소를 결정지었고, 국립극단은 청소년극 ‘영지’를 온라인 공연으로만 진행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물 밀듯이 작품이 몰려오고 있다. '펀홈' '더 모먼트' '제이미' 등과 '난설' '렌트' '존경하는 엘레나 선생님' 등의 작품이 차례로 무대에 올라간다.

미리 내다보는 공연계 상반기...하반기는 어떨까[NC기획]


#기대해볼 만한 초연 작품들


우선, 뮤지컬 ‘펀홈’은 레즈비언 작가 앨리슨 벡델의 회고록인 동명의 원작 그래픽 노블 ‘펀홈’을 무대화한 작품이다. 2014년 작곡가 지닌 테소리와 작가 리사 크론이 특별하고도 진솔한 가족 이야기를 뮤지컬로 탄생시켰다. 뮤지컬 ‘펀홈’은 오프브로드웨이에서 시작해 1년 만에 2015년 브로드웨이에 입성했다.

미리 내다보는 공연계 상반기...하반기는 어떨까[NC기획]


장의사이자 영문학 교사로 일하다 돌연 죽음을 맞은 아빠 브루스 벡델을 회상하며 전개되는 이야기이다. 과거 앨리슨 벡델은 대학에 들어간 후 자신의 성 정체성에 대해 깨닫게 될 무렵 아빠가 클로짓 게이였음을 알게 되고 그동안 이해할 수 없었던 아빠와의 관계를 알아가기 위해 노력해 나간다.


캐스팅도 눈길을 끈다. ‘43세 앨리슨 벡델’ 역으로는 방진의와 최유하가 캐스팅됐다. ‘19세 앨리슨 벡델’ 역은 유주혜와 이지수가 맡았고, ‘9세 앨리슨’ 역에는 유시현과 설가은이 이름을 올렸다. 정상적인 가정을 만들고 싶어 게이라는 사실을 숨기는 앨리슨의 아빠 ‘브루스 벡델’은 최재웅과 성두섭이 연기한다.


창작 초연 작품 '더 모먼트'는 세 명의 남자가 각자의 이유로 누군가를 만나기 위해 찾아간 산장에서 마주치게 되며 시작하는 내용이다. 시공간을 뛰어넘어 과거와 소통하고 미래와 만나는 동화적 판타지와 낭만적 상상력을 지녔다.


30대 중반의 공무원이며 평범한 삶을 살아가는 ‘남자’역의 강정우, 주민진, 유제윤이 맡으며 거칠고 반항적이지만 순정파인 ‘소년’역의 김지온, 홍승안, 정대현이 그린다.

미리 내다보는 공연계 상반기...하반기는 어떨까[NC기획]


뮤지컬 '제이미'는 가슴 따뜻한 실화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작품이다. 드랙퀸이 되고 싶어 하는 17세 고등학생 제이미의 꿈과 도전, 그리고 가족의 사랑을 그린 작품이다. 2017년 영국 셰필드에서 초연을 선보인 후 관객과 비평가의 마음을 사로잡으며 그해 바로 뮤지컬의 본고장 웨스트엔드에 입성, 오픈런으로 공연 중인 웰메이드 신작이다. 아시아 최초로 공연되는 뮤지컬 '제이미'의 이번 한국 공연은 영국 오리지널 프로덕션의 매력을 그대로 재현하는 레플리카(Replica) 방식으로 공연된다.


뿐만 아니라 '베르테르' '아랑가' '난설' '렌트' '존경하는 엘레나 선생님' 등 꾸준히 사랑받은 작품이 다시 관객들을 찾으며 공연계에 활기를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된다.



김진선 기자 carol@asiae.co.kr
<ⓒ뉴스컬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0
좋은번호가 좋은 기운을 나만의 골드넘버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