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7 대책 이후 주거형 수익형부동산 인기…’힐스테이트 하버하우스’ 관심

6.17 대책 이후 주거형 수익형부동산 인기…’힐스테이트 하버하우스’ 관심

최종수정2020.07.06 17:13 기사입력2020.07.06 17:13

글꼴설정

617부동산대책 따라 주택구매 어려워져, 실투자수요 주거형 수익형부동산 상품에 시선 집중

[뉴스컬처 최형우 기자] 부동산 시장에 규제가 잇따르자 오피스텔, 레지던스 등의 주거형 수익형부동산 상품들이 반사이익을 얻고 있다.


최근 정부가 발표한 6.17 부동산 대책에 따르면, 경기, 인천을 비롯해 대전?청주 대부분의 지역이 조정대상지역과 투기과열지구로 지정됐고, 규제지역의 주택담보대출 실수요 요건과 전세자금대출 규제가 강화됐다.


조정대상지역은 주택담보인정비율(LTV)이 9억원 이하 50%, 9억원 초과 30%, 총부채상환비율(DTI) 50%로 제한된다. 뿐만 아니라 무주택자가 규제지역 내 주택 구입을 위해 주택담보대출을 받으면 주택가격과 관계없이 6개월 내 전입을 해야 한다. 투기과열지구 내 3억원 초과 아파트를 매입하면 전세대출도 제한된다. 또, 오는 9월부터는 조정대상지역, 투기과열지구 내 모든 주택을 거래할 때 자금조달계획서를 제출해야 한다.


이처럼 강화된 규제로 인해 주택 구매가 어려워지자, 투자자들을 비롯해 실수요자까지 주거형 수익형부동산으로 눈길을 돌리는 모습이다. 규제에서 벗어나는 주거형 수익형부동산이 실수요자에게는 대체 주거지로서 각광을 받고 있으며, 분양권 전매가 바로 가능한데다, 대출도 상대적으로 자유롭다는 점에서 투자자들에게도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6.17 부동산 대책 발표 이후, 주택과 달리 규제 영향을 거의 받지 않는 주거용 수익상품에 대한 관심도 뜨겁다. 오피스텔은 주택보유 수에 포함되지 않아 무주택자 자격을 유지할 수 있으며, 계약 후 바로 전매가 가능하고, 투기지역도 최대 70%까지 담보대출이 가능하다.


실제로 최근 수도권에서 분양한 대형건설사들의 오피스텔은 나오자마자 동이 나고 있다. 현대건설이 경기 의정부시 의정부동 일원에서 선보인 ‘힐스테이트 의정부역’ 오피스텔의 경우 60실 모집에 8,702건이 접수되어 145.03대 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며 19일 계약이 완료되었다. 인천시 부평구에서 공급에 나선 ‘이편한세상 시티 부평역’오피스텔도 지난 23일 진행한 청약에서 1,208실 모집에 9,019명이 청약해 평균 7.46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는 등 뜨거운 인기를 끌었다. 특히, 전용 36~40㎡ 규모로 주거형인 3군은 28.78대 1로 최고 경쟁률을 보였다.


부동산 전문가는 “아파트 등 주택을 중심으로 관심을 가지던 실수요와 투자자들이 강화된 규제로 주택 구매가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자, 주거형 수익형부동산 상품에 수요가 집중되고 있다”면서“특히 인천지역은 이번 6.17 부동산 대책에 따라 조정대상지역과 투기과열기기구로 지정되면서 아파트에 대한 규제가 심해지자 상대적으로 비규제 상품인 주거형 오피스텔과 레지던스로 투자 및 실수요자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실제로 인천시중구 신흥동에서 분양 중인‘힐스테이트 하버하우스 스테이’의 분양관계자에 따르면 6.17 부동산 대책 이후 문의가 급증하고 있다고 전했다. 주거형 레지던스인이 단지는 규제의 영향을 받지 않아 분양권을 무제한으로 전매할 수 있는데다가, 주택과는 다르게 종합부동산세가 면제되고 담보대출 규제를 받지 않으며, 6.17 부동산 대책으로 인하여 주택구매가 어려워진 수요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현대건설, ’힐스테이트 하버하우스 스테이’ 게스트룸 샘플이미지

현대건설, ’힐스테이트 하버하우스 스테이’ 게스트룸 샘플이미지


해당 단지는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과 주거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어서 실수요자들의 마음까지 사로잡고 있다. 단지 내 입주민 전용 레스토랑과 실내 수영장, 피트니스 센터, 실내 골프 연습장, 와인북라운지, 게스트룸, 연회장 등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이 들어설 예정이다. 또한, 단지 내에 재택근무 시 활용할 수 있는 오피스 공간과 비즈니스 룸이 마련될 예정이며, 쿠킹 클래스 등을 열 수 있는 쿠킹 스튜디오도 계획돼 있다.


24시간 컨시어지 서비스를 비롯한 룸클리닝, 드라이클리닝, 발렛파킹 등의 생활서비스(일부 유료서비스 포함)가 제공될 예정이며, 단지 내 프라이빗 창고, 택배 보관실, 24시간 배달되는 신선식품을 보관할 수 있는 냉장 택배 보관실 등 다양한 생활 편의시설이 조성될 예정이다.


한편, ‘힐스테이트 하버하우스 스테이’는 인천광역시 중구 신흥동 2가 54-8번지 일원에 들어설 예정이다. 단지는 지하 6층~지상 최고 42층 2개 동, 원룸형 타입 전용면적 22~33㎡ 987실, 패밀리형 타입 전용면적 72~81㎡ 280실로 총 1,267실이다.


분양홍보관은 서울시 구로구 새말로 97번지 신도림 테크노마트 3층과 인천시 미추홀구 미추홀대로 730번지에서 각각 운영 중이다. 분양 홍보관은 사전예약을 통해 상담 및 계약이 가능하며, 분양 홍보관 방문객의 안전을 위해 위생관리 및 방역을 철저하게 진행하고 있다. 1일 1회 전문 방역 및 소독을 진행하고 있으며, 방문 고객 전원 온도 측정 및 손소독을 실시한다. 고객간 간격(2m) 유지도 이뤄지고 있다.



최형우 기자 newsculture1@asiae.co.kr
<ⓒ뉴스컬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0
좋은번호가 좋은 기운을 나만의 골드넘버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