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드롬 일으킨 트롯 열풍→드라마 세계[NC방송결산①]

최종수정2020.07.12 09:00 기사입력2020.07.12 09:00

글꼴설정

[뉴스컬처 김진선 기자] 상반기 방송계를 들여다보면, 트로트 열풍을 몰고 온 예능 프로그램과 인기리에 종영한 드라마로 나눌 수 있다. TV조선 '내일은 미스터 트롯'(이하 '미스터트롯')으로 불붙은 트롯맨들은 다수 방송에 꾸준히 출연하며 열기를 이었고, 다양한 소재의 드라마가 등장해 시청자들의 저녁을 책임졌다. 2020년을 달군 방송계를 소개한다.


광고계까지 접수한 트롯맨들...트로트 '뜨거워'
신드롬 일으킨 트롯 열풍→드라마 세계[NC방송결산①]

신드롬 일으킨 트롯 열풍→드라마 세계[NC방송결산①]


TV조선 '미스터트롯'은 1월부터 방송되면서 2020년 상반기를 휩쓸었다. 임영웅, 영탁, 이찬원, 김호중, 장민호, 김희재 등의 트롯맨들을 배출하며 시청자들의 열광적인 성원을 이끌어냈다. TV조선은 '미스터트롯'이 끝나기도 무섭게 '신청곡을 불러드립니다-사랑의 콜센터'를 편성해 아쉬움을 달래는 동시에 열기를 더했다. '뽕숭아 학당'도 마찬가지다. 재방송뿐 아니라, 광고계까지 접수한 트롯맨들은 인기에 기름을 붓듯 다수 방송을 통해 다양한 매력을 드러내고 있다.


임영웅과 이찬원이 조선 청년들로 출연하는 데 이어, 영탁과 장민호가 TV조선 드라마 '바람과 구름과 비'에 조선 관료로 특별출연해 시청자들의 반가움을 샀다.

신드롬 일으킨 트롯 열풍→드라마 세계[NC방송결산①]


영탁은 앞서 MBC 수목드라마 '꼰대 인턴'에도 출연했다. 마케팅 영업력을 보유한 차영석 과장으로 깜짝 등장해 활기를 더한 것. 거기에 정동원, 이찬원, 영탁, 장민호, 김희재가 '꼰대 인턴' OST를 불러 귀를 즐겁게 했다.


이 같은 트로트 열풍에 MBC는 2월부터 4월까지 방송된 MBC에브리원 '나는 트로트 가수다'에 이어, '트로트 명가-최애엔터테인먼트'로 도전장을 내밀었다. SBS는 '트롯신이 떴다'를 편성했다. 3월 첫선을 보였지만, 코로나19 직격탄을 맞아 트로트를 해외에 알린다는 취지를 살리지 못하고 있다. SBS플러스는 '내게 ON 트롯'을 통해 가수들의 트로트 도전기를 담아 시청자들을 만나고 있다.


다시 쓰는 불륜史...그리고

신드롬 일으킨 트롯 열풍→드라마 세계[NC방송결산①]


'부부의 세계'는 불륜이라는 소재를 다뤘음에도 높은 시청률을 기록하며 인기를 이었다. 1회부터 6회까지 '19금'으로 파격 편성을 했지만, 최고시청률 24%(닐슨코리아, 전국기준)로 흥행 신화를 기록했다.


김희애라는 배우를 향한 신뢰를 더 했을 뿐 아니라, 다시 보는 박해준, 눈에 띄는 배우 한소희, 이학주, 심은우 등을 배출했다. 당하기만 하고 고구마를 먹을 듯한 답답함을 안긴 불륜 드라마라는 편견을 깨고, 공감을 자아내는 장면을 더해 시청자들의 눈길을 앗았다.


'부부의 세계'와 전혀 다른 느낌의 tvN 목요드라마 '슬기로운 의사 생활'(이하 '슬의생')도 사랑받았다. 최고 시청률 16.3%(닐슨코리아, 전국기준)를 기록하며 유종의 미를 거뒀다. '응답하라' 시리즈, '슬기로운 감빵생활'의 신원호 감독과 이우정 작가가 손잡으며 방송 전부터 주목을 받았던 '슬의생'은 병원이라는 곳을 따뜻한 관점으로 바라봐 시청자들에게 힐링을 선사했다.

신드롬 일으킨 트롯 열풍→드라마 세계[NC방송결산①]


'99즈' 의대동기 조정석, 유연석, 김대명, 정경호에 뮤지컬, 연극 무대에서 사랑받는 배우 전미도가 더해져 극의 안정감, 신선함을 모두 잡았다. 거기에 신현빈, 김준한 뿐 아니라, 무대에서 활약 중인 정문성, 문태유, 안은진 등의 활약도 주목받으며 극의 활력을 더했다. '99즈'는 OST 뿐 아니라, 방송이 끝난 뒤에도 유튜브 ‘채널 십오야’를 통해 ‘미도와 파라솔’ 밴드 라이브를 펼쳤다.


북한 장교와 남한 재벌 상속녀의 사랑 이야기를 그린 tvN '사랑의 불시착' 마지막 16회는 평균 21.7%(닐슨코리아, 전국기준)의 시청률을 기록해 ‘도깨비’(20.5%)를 넘어서는 인기를 누렸다. 동명 웹툰을 원작으로 한 JTBC '이태원 클라쓰는 16.5%, SBS '낭만닥터 김사부 2'는 27.1%, '하이에나'14.6 등의 시청률을 기록하며 시청자들의 눈길을 머무르게 했다.


사진=tvN, TV조선, 뉴스1



김진선 기자 carol@asiae.co.kr
<ⓒ뉴스컬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0
좋은번호가 좋은 기운을 나만의 골드넘버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