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원 항체 형성!"…美 모더나, 코로나 백신 2차 임상 성공

최종수정2020.07.15 12:10 기사입력2020.07.15 12:10

글꼴설정

美 모더나, 코로나 백신 2차 임상 성공

[뉴스컬처 김지윤 기자] 미국 제약사 모더나에 대한 전 세계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미국 제약사 모더나가 큰 관심을 받고 있는 이유는 미국 제약사 모더나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개발을 위한 초기 임상 시험에서 실험 대상자 전원에게서 항체를 형성하는 데 성공했다고 밝혔기 때문.


이번 미국 제약사 모더나의 2차 임상 시험 전원 항체 형성 소식은 14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을 통해 알려졌다.

"전원 항체 형성!"…美 모더나, 코로나 백신 2차 임상 성공


의학저널 뉴잉글랜드저널오브메디슨(NEJM)에 공개된 이번 시험 결과에 따르면 지원자 중 심각한 부작용을 호소한 이는 없었다.


다만 약물을 2차 투여받거나 많은 양의 투여를 받은 대상을 중심으로 절반 이상이 피로감, 두통, 오한, 근육통 등 경미한 반응을 보였다.


모더나의 백신(mRNA-1273)은 코로나19 바이러스의 표면을 둘러싸고 있는 쇠뿔 모양 돌기인 단백질 스파이크 성분을 체내에 미리 생산한 뒤 이에 대한 면역력을 생성하는 원리다.

"전원 항체 형성!"…美 모더나, 코로나 백신 2차 임상 성공


mRNA-1273의 주성분으로 이뤄진 리보핵산은 단백질 생산을 지휘하는 화학적 메신저 역할을 하는데, 이를 투여하면 코로나19의 단백질 스파이크와 같은 성질의 단백질을 생산하도록 유도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코로나19 바이러스는 단백질 스파이크를 통해 사람의 세포와 결합한 뒤 세포에 침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모더나는 지난 3월 16일 세계 최초로 사람에게 코로나19 백신 약물을 투여하는 임상 시험에 돌입했다. 모더나는 의약품 출시 막바지 단계에 해당하는 3상을 앞두고 있다.


사진=SBS.



김지윤 기자 newculture1@asiae.co.kr
<ⓒ뉴스컬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0
좋은번호가 좋은 기운을 나만의 골드넘버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