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릴레이터뷰②]스스로를 사랑했던 베토벤, 폭풍 속의 마리…박유덕X김지유의 '루드윅'

[NC릴레이터뷰②]스스로를 사랑했던 베토벤, 폭풍 속의 마리…박유덕X김지유의 '루드윅'

최종수정2020.07.18 18:00 기사입력2020.07.18 1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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뮤지컬 '루드윅' 박유덕, 김지유 인터뷰

뉴스컬처가 작품에 관한 심도 있는 이야기를 나누고 배우들의 다양한 목소리를 듣고자 릴레이 인터뷰 연재 코너 [NC릴레이터뷰]를 기획했습니다. 한 작품에서 한 배우의 목소리를 듣는 게 아닌, '릴레이'로 이야기를 주고받고, 또 질문할 수 있는 인터뷰입니다. 여섯 번째 주자는 뮤지컬 '루드윅'입니다.


[뉴스컬처 이솔희 기자] 박유덕과 김지유의 무대에는 편안함이 묻어있다. 10년 전 뮤지컬 '모차르트!'에서 처음 만나 다시 천재 음악가의 삶을 이야기하고 있는 두 사람 사이의 우정과 신뢰는 고난의 삶을 살았던 베토벤과 그런 그에게 힘이 되어준 마리의 이야기를 더욱 견고하고 세밀하게 그려낸다.


뮤지컬 '루드윅: 베토벤 더 피아노'(연출 추정화, 제작 과수원뮤지컬컴퍼니)은 천재 음악가 베토벤과 그의 조카 사이의 실화를 모티브로 삼아, 군인을 꿈꾸는 조카 카를과 그를 자신의 수제자로 키우려는 루드윅의 갈등을 드라마틱하게 그려낸 작품이다.


루드윅의 삶을 어린 시절, 청년 시절, 장년 시절로 나누어 다른 나잇대의 세 배우가 한 명의 인물을 연기하는 것이 특징. 박유덕은 장년 루드윅 역을 맡아 이번 시즌 처음으로 '루드윅'과 함께하고 있다.


'루드윅' 속 또 다른 매력을 담당하는 인물이 있으니, 바로 '마리'다. 마리는 편견과 규제가 가득했던 당시, 여성이라는 이유 하나만으로 많은 기회를 박탈당했지만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앞으로 나아가는 인물로, 극 중 루드윅에게도 많은 영향을 주는 것은 물론, 두 사람의 이야기를 바라보는 관객에게도 여운을 안기는 캐릭터다. 김지유는 세 시즌 연속 마리 역을 맡아 열연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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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루드윅'의 어떤 매력이 두 사람을 작품으로 이끌었을까.


박유덕: 우선 '루드윅'으로 인사를 드릴 수 있게 돼서 반갑고, 또 다른 음악가를 연기할 수 있어 행복하다. 가장 큰 매력은 음악이었다. 어릴 때 들었던 음악이 떠올랐다. 오히려 대본을 천천히 봤고, 베토벤의 음악이라면 내가 연기로 무엇인가 표현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마음이 가장 컸다. 대본을 보기 전부터 베토벤의 노래를 떠올리면서 어떤 곡이 나오겠구나, 그럼 이렇게 표현할 수 있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대본을 보고 나서도 생각했던 것과 비슷한 느낌을 받아서 하게 됐다.


김지유: 초연부터 쭉 해왔는데, 작품이 많은 발전 과정을 거쳤다. 마리가 강단 있는 캐릭터인데, 이전에는 그런 캐릭터를 거의 안 해봐서 저에게는 도전이었다. 이번 시즌에는 뭔가 새로운 시도도 많이 하고, 더욱 좋아지기 위해 많은 노력을 했다. 초연작을 만들어가는 것처럼 많은 작업을 해서 재미있는 시간이다.


Q. '빈센트 반 고흐', '라흐마니노프', '세종, 1446' 등 실존 인물을 여러 번 연기해왔다. 실존 인물을 연기할 때 어떻게 다가가는 편인가.


박유덕: 이번엔 조금 더 어려웠다. 아무래도 관객분들 입장에서는 같은 음악가이니까 '라흐마니노프'가 떠오를 것 같았다. 그래서 그런 부분이 어렵게 다가왔는데 그런 어려움을 내려놓으려고 노력했다.


저에게 가장 강렬하게 남은 베토벤의 첫인상을 떠올리려고 했다. 제가 처음 베토벤의 음악, 이야기를 접했을 때는 '아집'이라는 단어가 떠올랐다. 자기 안에 갇힌, 자신을 너무 사랑했던 인물이다. 그런 부분이 누군가에게는 상처가 됐을 것이고, 결국 스스로에게도 상처가 됐을 것이다. 처음 베토벤을 연기하면서 그런 부분에 대해 생각을 하려고 했다.


Q. 앞서 말한 대로 '라흐마니노프'와 '루드윅' 모두 천재 음악가의 삶을 다룬 작품이다. 같지만 다른 매력을 느낄 것 같다.


박유덕: '라흐마니노프'는 처음 작업을 할 때 사람에게 접근하려고 했다. '루드윅'은 베토벤의 음악 자체를 사랑하려고 했다. '라흐마니노프'에서는 내 기억을 찾고, 누군가에게서 위로를 받으려고 했다면, '루드윅'은 내가 하는 음악을 더 많이 사랑하려는 마음이었다. 그렇게 살짝 다른 색깔로, 반대로 다가왔다.


Q. 너무나 잘 알려진 인물이기도 하고, 장르의 한계 없이 다수의 작품에서 만날 수 있는 인물인데. 베토벤을 연기하는 것에 대한 부담감은 없었나.


박유덕: 대중의 인식에 베토벤의 이미지가 너무 강하게 각인되어 있기 때문에 제가 그 색깔을 깰 생각은 없었다. 다만 그들이 보지 못했던 것, 생각하지 못했던 것을 보여주고 싶었다. 스스로의 안에 갇혀있다가 거의 유일하게 마음을 보여주는 장면이 마리를 만나는 장면이다. 연습할 때는 많은 걸 시도해봤는데, 잘못된 생각이라고 느꼈다. 이미 베토벤의 이미지가 각인되어있어서 너무 색다른 모습을 보여주면 이질감이 생길 것 같았다.


베토벤의 시작은 무조건 베토벤이다. 본인을 너무 사랑하고 음악을 너무 사랑하는 사람이다. 모든 것을 본인에게서 시작한다. 내가 이걸 하고 싶고, 내가 너를 사랑하고, 내가 널 위해 이걸 해주고 싶은 거다. 그런 모습에서 괴팍함이 떠오른 것 같다. 어떤 폭력성보다는 그저 본인을 너무 사랑해서, 남들과 소통이 되지 않아서 생긴 괴팍함. 제가 어릴 때 생각한 이미지도 그거였다. 어릴 때 부모님이 피아노 학원을 하셨다. 그래서 저도 그때의 이미지를 많이 생각했다. 어릴 때 느낀 이미지가 잘 맞는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제가 음악가를 많이 연기하게 됐나 보다.(웃음)


[NC릴레이터뷰②]스스로를 사랑했던 베토벤, 폭풍 속의 마리…박유덕X김지유의 '루드윅'


Q. 마리는 허구의 인물이다. 실존 인물의 이야기를 하는 작품 속에서 새롭게 탄생된 인물에게 어떻게 다가가려 했나.


김지유: 마리는 허구고 베토벤은 실존인물이지만 어쨌든 다 극 중에서 만들어진 인물 아닌가. 그래서 그 차이를 두지는 않았다. 마리는 자기애가 강한 친구고, 자신의 꿈을 향해 달려가는 친구다. 또 극 중 가장 소통을 하려고 애쓰는 사람이라고 생각했다. 목적이 분명한 아이다. 자신의 이야기를 하면서도 다른 사람을 생각하는 마음을 가진 인물이다. 발터나 베토벤처럼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할 때 더 따뜻해지고 절실해진다.


발터와 마리 사이에는 가족보다 더 끈끈한 가족애가 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발터를 제 분신인 것처럼 사랑하려고 한다. 베토벤도 마찬가지다. 베토벤으로 인해 먼 길을 떠났고, 마리의 인생에 있어 베토벤은 멘토 같은 사람이다. 베토벤을 더 사랑하기 위해 말할 때도 조금 더 정확하게 하려고 애쓰고, 동작이나 입 모양을 더 정확하게 해주고 싶은 느낌이다.


Q. 마리가 왜 그렇게까지 베토벤을 존경하고 소중하게 생각하는지 의문이 들기도 했다.


김지유: 이건 저만의 생각이지만, 마리가 행복하고 좋은 가정에서, 부유한 가정에서 살지는 않았을 것 같다. 꿈은 있지만 불가능할 수도 있는 상황인데 베토벤의 음악이 유일하게 희망이었던 거다. 마리에게 유일한 돌파구였을 거다. 그러다가 베토벤이 나의 돌파구가 아니라 내가 나의 돌파구를 찾아야 한다는 생각이 들어 떠날 수 있었을 것 같다. 자신의 결핍을 베토벤에게서 채웠을 것 같다.


Q. 그럼 베토벤에게 마리는 어떤 존재인가.


박유덕: 베토벤에게 없는 모습을 마리가 많이 보여준다. 절실함 같은. 특히 나 자신이 아닌 누군가의 목표를 이뤄주고 싶어서 행동하는 것이 새롭게 느껴진다. 안 될 걸 알면서도 왜 저렇게 하려고 할까 하는 마음이다. 그렇게 도전하는 모습이 새롭게 느껴지는 것 같다. 또 베토벤도 그런 모습을 보면서 새로운 음악에 도전하지 않았을까.


또 마리가 자신의 음악을 듣고 위로받았다고 하는 부분에서 오만해졌을 수도 있다. 무대에서 마리를 지켜보면서 '마리가 저런 말을 안 해줬다면 나는 어떻게 했을까' 라는 생각을 하기도 한다. 마리를 보며 공감도 되고, 미안하기도 하다. 하나의 감정이 아닌 것 같다. 반가운데 미안하고, 미안한데 좋기도 하고. 한 번만 더 날 잡아줬으면, 날 안 떠났다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하나의 정서로 접근할 수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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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이 작품 속에서 마리의 역할에 대해 고민한 부분이 있다면.


김지유: 교훈을 주는 역할이라고는 생각하지 않았다. 결국 여자 베토벤이다. 베토벤의 뜨거움을 똑같이 지닌 여자. 베토벤은 존경을 받고 스포트라이트를 받지 않았나. 마리도 그런 때를 기다리면서 발터가 스포트라이트를 받을 수 있게 하던지, 내가 건축가가 돼서 스포트라이트를 받길 꿈꿨을 거다. 그러면서 베토벤과 맞대응할 수 있을 정도로 에너지가 큰 친구라고 생각했다.


요즘은 여성들이 목소리를 낼 수 있지만, 그 시대에는 분명히 어려운 일이었다. 하지만 그 시대에도 마리 같은 여자들이 많았을 것이다. 자신의 한계를 이겨내기 위해 시도한 사람들도 많았을 거고. 루드윅도 한길만 가지 않나. 마리도 마찬가지다. 그도 폭풍 속에 살았고 마리도 폭풍 속에 살았다. 열심히, 뜨겁게 산 여자다.


Q. 마리는 결국 수녀가 되지만, 하지만 동시에 여학생들을 위해 고등수학을 가르치는 선생님이 된다. 마리의 결말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나.


김지유: 건축가가 되고 싶었지만 세상의 벽이 높았다. 하지만 수녀원에서 여자 아이들에게 고등수학을 가르친다는 것 자체가 그 시대에서는 또 다른 큰일이라고 생각한다. 마리가 극복하고 이겨낸 것이기 때문에 마리의 꿈이 좌절된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다음 세대의 너는 할 수 있다는 기대를 심어준 것 같다.


Q. 무대에서 청년 베토벤이 연기하는 걸 계속 지켜보더라. 그때 무슨 생각을 하나.


박유덕: 연습 초반부터 이들이 하는 말을 너무 듣고 싶었고, 정서를 느끼고 싶었다. 그냥 나도 관객으로서 보고 싶었고, 내 과거를 지켜보고 싶었다. 내가 왜 저랬지가 아니라 그냥 객관적으로 보고 싶었다. 지금 연기를 하면서도 그러고 있다. 관객이 느끼는 걸 느끼고 싶다. 사실 그 장면에서 무언가를 연기하려면 할 수 있는 게 정말 많다.(웃음) 근데 그것보다는 그냥 지켜보고 싶은 마음이 가장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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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자신도 억압받는 삶을 살았지만 그 고통을 고스란히 카를에게 전한다. 그런 베토벤의 모습을 어떻게 이해하려 했나.


박유덕: 그게 평범한 개인의 모습일 것이다. 누구에게나 가혹한 모습이 있을 것이다. 아무리 착한 사람도 누군가에게는 모질게 대하고, 누군가는 사랑이라는 말로 포장을 해서 압박을 할 것이다.


사실 베토벤이 자신의 꿈을 이루고 싶어서 그런 것도 아닌 것 같다. 연습을 처음 할 때는 그렇게 느꼈고, 카를에게 부담감을 주고 싶었다. 그런데 저에게 피아노를 알려주셨던 어머니와 이야기를 나눠보니 그냥 당연한 거였다. '내가 했던 거니까 너도 꼭 뒤를 이어야 해' 하는 마음이나 악의가 있던 게 아니었다. 그냥 집이 음악학원이니까 해야 되는 거였다.(웃음)


베토벤의 입장에서도 그랬을 거다. 카를의 입장에서는 압박, 부담이었겠지만. 베토벤에게는 음악을 하는 게 그냥 당연한 거다. 내가 널 사랑하고, 내가 음악을 했고, 우리는 음악가 집안이니까. 그런 환경에 있으면 당연히 그렇게 생각했을 것이다.


Q. 베토벤, 마리와 맞닿아있다고 느낀 부분이 있다면?


김지유: 사실 처음에는 안 닮았다고 생각했다. 근데 연기를 하다 보니 털털한 면이나 밝은 에너지 같은 성격적인 부분도 잘 맞는 것 같다. 특히 끈기가 닮았다. 저도 한 번 하면 끝까지 하는 스타일이다. 놓치지 않으려고 하는 느낌이 닮았다. 저도 너무 배우가 하고 싶었고, 절실해서 시작했다. 지금도 그렇다.


세 번째 하는데 같은 캐릭터를 연기한다는 생각이 안 든다. 새로운 에너지를 받기도 하고, 안 들렸던 단어나 대사가 더 절실하게 들리기도 한다. 그래서 이번에 더 재밌더라. 불, 불, 불이 만나서 달려가는 작품이라고 생각했는데, 이야기, 이야기, 이야기가 만나는 작품이라는 느꼈다.


박유덕: 예술을 하는 모든 사람의 공통점이겠지만, 자기 자신의 얘기를 하려는 모습이 닮았다. 틀을 깨려고 하는 베토벤의 모습이 좋다. 저도 후배들에게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싶다. 하지만 또 그게 좋은 선배가 될 수도 있고 나쁜 선배가 될 수도 있다. 받아들이는 입장에 따라 다르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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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가장 애틋한 장면, 혹은 고민이 됐던 장면이 있다면.


김지유: 저는 처음과 끝이다. 처음에 편지를 읽는데, 그 장면에서 제가 마리와 잘 닿아있으면 순조롭게 진행된다. 관객 입장에서는 그냥 지나가는 대사일 수 있지만 저에게는 그게 첫 단추다. 처음 만난 눈빛과 마지막 눈빛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다. 그 사이에서는 배우들이 주는 에너지를 잘 받아서 가면 힘든 게 없다.


박유덕: 저는 베토벤의 음악을 보여주고 싶었다. 들려주는 게 아니라. 그래서 베토벤의 음악을 보여주는 것에 가장 크게 고민했다. 내가 연기를 이렇게 하면 어떻게 보일까? 하는 고민이 컸다. 관객이 베토벤의 음악을 들었을 때 이 사람이 어떤 인생을 살고 어떤 고민을 했겠구나 라는 걸 보여주고 싶었던 것 같다.


Q. 두 사람은 뮤지컬 '모차르트!'에서 처음 만났다. 그 후 여러 작품을 거쳐 베토벤의 삶을 다룬 작품에서 다시 만난 것 아닌가. 묘한 인연으로 느껴진다. 둘은 서로에게 어떤 연기 파트너인가.


박유덕: 사실 10년 전 일인데 어제 같다. 동네가 비슷해서 같이 다녔던 기억이 난다. 연기 파트너로서는 편하다. 편한 게 가장 큰 것 아닌가. 사람으로서도 친하니까 연기적인 걸 얘기할 때도 편하다. 무대 위에서도, 밖에서도 편한 사람이다.


김지유: 저는 그게 데뷔작이었다. 성악만 하다가 뮤지컬 무대로 왔는데, 얘(박유덕)가 '누나 오늘은 어떤 기분이야?', '오늘은 이렇게 해봐' 하면서 조언을 해주더라. 저는 무대에 서는 것 자체가 낯선 시기였고, 이렇게 얘기해주는 친구가 없었다. 근데 그런 얘기를 해줘서 고마웠다. 저한테는 의지가 되고 신뢰가 되는 동생이다. 내가 너무 떨리고 컨디션이 안 좋아도 함께 공연하면 두려울 게 없다. '맘대로 해 다 받아줄게' 라는 마음이 있어서 편하고 의지가 되는 배우다.


Q. '루드윅'이 관객에게 어떤 메시지를 전했으면 좋겠나.


박유덕: 관객분들의 모습을 볼 수 있는 계기가 되지 않을까. 무대에서 베토벤이 말을 하고, 주위 인물들이 말을 하고 있지만 공연을 보고 가는 길에 내 모습은 어떨까 생각을 해보셨으면 좋겠다. 관객분들도 공연을 보면서 타인의 삶을 살게 되는 것 아닌가. 베토벤으로 살아보셨으면 좋겠다.


김지유: 실존인물의 이야기이니까, 그 자체만으로 관객층이 넓어질 수 있는 이유라고 생각한다. 여러 연령층이 볼 수 있는, 좋은 음악과 무대를 지닌 작품이니 많이 보러와 주셨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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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허수현 음악감독이 두 사람에게 전하는 질문 - 이범재 피아니스트와 허수현 음악감독 중 누가 더 잘생겼나.


김지유: 저는 유덕이요.(웃음)


박유덕: 같은 나잇대라면 고민할 텐데 굳이..(웃음)


Q. 이범재 피아니스트가 박유덕에게 전하는 질문 - 베토벤과 라흐마니노프 중 누가 더 좋은가.


박유덕: 이럴 줄 알았다. 넌 누가 좋냐고 묻고 싶다.(웃음) 라흐마니노프를 연기할 때 베토벤이 많이 와 닿았던 부분이 있다. 그때 많이 떠올렸던 이미지가 베토벤의 이미지여서 오히려 이번 작품에서는 그때 떠올렸던 이미지로 하지 말아야지 하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 마음가짐이 다르고 생각하는 게 달라서 누가 더 좋은지 모르겠다. 음악가로서는 베토벤이 더 좋다. 어릴 때부터 베토벤을 많이 좋아하기도 했고, 비슷한 부분도 있다고 생각한다.


Q. 이범재 피아니스트가 김지유에게 전하는 질문 - 본인이라면 건축가를 꿈꾸는 마리와 수녀가 된 마리 중 어떤 쪽에 마음이 가는지.


김지유: 어쨌든 둘 다 마리 아닌가. 이 질문 왜 한 건지 전화로 물어봐도 되나. 수녀로서 연기할 때는 범재와 대사를 해야 하니 그냥 마리를 선택하겠다.(웃음)


Q. 릴레이 인터뷰의 다음 주자인 양지원, 박준휘에게 전하는 질문.


박유덕: 대본을 많이 보고 있냐고 묻고 싶다. 이 친구들이 배우를 처음 시작할 때 제가 잔소리를 정말 많이 했다. 특히 준휘에게 다른 거 고민하지 말고 대본을 많이 보라고 했었다. 자신의 모습에서 방향을 찾는 것도 틀린 것은 아니지만 궁극적으로는 다른 방향일 수도 있으니까. 지원이도 저에게 정말 많이 물어본다. 뭐만 하면 '저 오늘 어땠어요'라고 전화가 온다. 왜 나한테 전화하는 거지 싶다.(웃음) 그러면 다 좋다고, 그런데 대본을 보면 네가 어떤 걸 표현할지 답이 나올 거라고 대답한다. 그래서 지금도 대본을 많이 보는 편이냐고 묻고 싶다.


김지유: 저는 대답하기 어려운 걸 물어볼 거다. 둘 중 누가 더 노래를 잘하는 것 같니? 또 누가 더 잘생긴 것 같니?(웃음) 둘 다 본인이 잘한다고 할 것 같다.


박유덕: 지원이는 100%다.(웃음)


사진=김태윤 기자



이솔희 기자 sh0403@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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