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불암, 어린 나이 별명 '최사건!'…죽을 고비 3번 넘겼던 사연은?

최불암, 어린 나이 별명 '최사건!'…죽을 고비 3번 넘겼던 사연은?

최종수정2020.12.17 18:29 기사입력2020.12.17 18:29

글꼴설정

[뉴스컬처 김지윤 기자] 배우 최불암이 과거 죽을 고비만 3번이나 넘겼던 사연이 회자되고 있다.


최불암은 과거 방송된 '인생의 맛'에 출연했다.

최불암, 어린 나이 별명 '최사건!'…죽을 고비 3번 넘겼던 사연은?


이날 그는 어린 나이 별명이 최사건이었다는 것에 대해 "초등학교 때 아이들과 우물 근처에서 놀았다. 당시 날씨가 너무 더워서 '저 우물 안에는 얼마나 시원할까?'란 생각이 들었다. 결국 아이들 4명이 붙잡아 주는 두레박을 타고 우물 속으로 내려갔다. 한참을 내려가니 정말 시원하더라. 하지만 아이들이 하중을 이기지 못하고 두레박 줄을 놓쳤다. 이로 인해 나는 우물 속으로 풍덩 들어갔다. 아이들은 공포심에 도망갔고 난 홀로 우물 안에서 소리치며 사람이 오기를 기다렸다"고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그러면서 "아래에서 위 쪽을 바라보니 우물 구멍이 정말 작아보이더라. 숨도 막히고 나 혼자 있다는 적막감이 아직까지 내 뇌리에 남아있다. 결국 아이들이 수위 아저씨를 불러와서 밖으로 나올 수 있었다. 몸이 흠뻑 젖은 채로 아저씨에게 엄청 맞았던 기억이 있다"고 말했다.


그의 사건은 여기서 끝이 아니었다. 그는 "당시 학교가 지대가 높은 지역이었는데 경사를 따라 도랑이 길게 있었다. 나 말고도 아이들의 공이 그 도랑으로 많이 빠져서 잃어버리기 일수 였다. 그당시 공이 굉장히 소중한 시대였고, 나 역시 공을 도랑에 빠뜨렸다. 너무나도 아까운 공이였기에 용기를 내서 그 도랑으로 엉금엉금 기어서 경사를 내려갔다. 공을 금방 찾을 줄 알았는데 보이지 않았다. 너무 깊게 들어온 것 같아 뒤로 다시 나가려 했지만 경사가 심해서 뒤로 갈수 가 없었다. 결국 앞으로 계속 나가야 하는 상황이었다. 한참을 내려가니 내 공 뿐 아니라 다른 아이들 공까지 다 찾았다. 그 공들을 밀면서 계속해서 전진했다"고 당시 긴박했던 순간을 추억했다.

최불암, 어린 나이 별명 '최사건!'…죽을 고비 3번 넘겼던 사연은?


이어 "산소 부족과 도랑안에 갇혀있다는 공포심을 이겨내고 결국 밖으로 빠져 나올 수 있었다. 지금 알아보니 그당시 도랑의 길이가 백미터 였다고 하더라. 선생님들이 시궁창 안에 있던 공들을 다 꺼낸 내 모습을 보고 박수를 쳐 주더라"라며 말했다.


그는 "그 박수가 내가 배우가 되는 계기가 되지 않았나 싶다. 향후 살면서 난관에 봉착하더라도 그 도랑안에서 공포를 이겨내고 인내심을 가지고 버텨냈던 것을 생각하며 이겨냈다"고 미소를 지었다.


배우가 된 이후에도 그는 죽을 고비를 넘겼던 사연이 있다.


그는 "연극 햄릿의 공연에서 크게 다치는 사건이 있었다"라며 "8미터 정도의 계단 맨 꼭대기에 올라서 독백 연기를 해야했다. 하지만 무대는 나를 비추는 핀 조명 외에 무척 어두웠다. 특히 조명이 내 얼굴로 직접 비추니 시야가 확보가 안됐다. 계단인줄 알고 발을 내딛었지만 허공이었고, 바닥으로 추락했다. 아이러니 하게도 관객들은 박수를 치더라. 마침 대사와 내 모습이 잘 맞아 떨어졌기 때문이다. 숨이 탁 막히더라. 나중에 보니 허리에 차고 있던 칼이 다 부러져있었다"라며 당시 큰 사건을 설명했다.


그러면서 "박수칠 때 떠났어야 했는데 그러지 못했다"라며 너스레로 주변에 큰 웃음을 선사했다.

최불암, 어린 나이 별명 '최사건!'…죽을 고비 3번 넘겼던 사연은?


최불암은 지난 1940년에 태어났으며, 올해 나이 81세이다. 그는 1967년 KBS 드라마 '수양대군'으로 데뷔했다. 아내는 배우 김민자로 잘 알려져있다. 그의 아내는 1942년생으로 올해 나이 79세이다. TBC 성우였으나 TBC에 배우가 모자라서 김무생, 김을동, 전원주, 김용림 등과 함께 진로를 바꾸게 됐다. 1세대 성우출신 배우 김소원의 친동생이다.


사진=sbs 집사부일체





김지윤 기자 newculture1@asiae.co.kr
<ⓒ뉴스컬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0
좋은번호가 좋은 기운을 나만의 골드넘버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