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백·컬래버에서 차트 장악까지

최종수정2021.02.10 10:05 기사입력2021.02.10 10:05

글꼴설정

'컴백' 청하·선미부터 샤이니·온앤오프·에이티즈
지아·권진아 여성 보컬리스트들은 지금
박진영X요요미의 '컨트롯'
방탄소년단·세븐틴의 최신 행보

[뉴스컬처 권수빈 기자] 솔로 가수부터 전세계를 호령하는 아이돌 그룹, 장르를 뛰어넘는 컬래버레이션 등 10일 가요계가 다양한 소식을 전했다.


K-팝스타들의 컴백
사진=MNH엔터테인먼트

사진=MNH엔터테인먼트


청하는 첫 번째 정규 앨범 'Querencia'(케렌시아)의 타이틀곡 'Bicycle'(바이시클)의 두 번째 뮤직비디오 티저 영상에서 화려한 스타일링과 아름다운 움직임을 과시했다. 검은색 모자와 장갑, 황금빛 왕관과 액세서리, 반짝이는 스트리틑 패션까지 다채로운 이미지를 감각적으로 소화해냈다. 카메라를 강렬하게 응시한 데 이어 곡 제목 그대로 'Bicycle' 바퀴를 밟는 모습이 곡의 느낌, 경적 소리와 어우러졌다.


청하가 직접 작사에 참여한 'Bicycle'은 강렬한 퍼즈 기타의 도입부와 함께 전개되는 R&B 팝·트랩 사운드다. 페달을 밟아 앞으로 나아가는 순간의 설렘과 벅찬 에너지를 표현해낸 곡이다. 오는 15일 오후 6시 들을 수 있다.


컴백·컬래버에서 차트 장악까지

사진=SM엔터테인먼트

사진=SM엔터테인먼트


샤이니(SHINee) 온유와 키의 티저 이미지가 공개됐다. 비비드한 색감의 그림 같은 배경과 어우러진 스타일리시한 두 멤버의 모습을 볼 수 있다.


샤이니 정규 7집 'Don’t Call Me'(돈트 콜 미)는 오는 22일 오후 6시 발매된다. 수록된 9곡 중 타이틀곡인 'Don’t Call Me'는 히스테릭한 감정을 표현한 샤이니의 보컬이 매력적인 힙합 베이스의 댄스 곡이다. KENZIE(켄지)가 사랑에 배신 당해 상처 받은 모습을 직설적인 노랫말로 풀어냈다.


이번 앨범에 수록된 'Marry You'(메리 유)는 샤이니 데뷔곡 '누난 너무 예뻐 (Replay)'와 정규 4집 수록곡 'Love Sick'(러브 식) 이후의 서사를 그린 미디엄 템포의 R&B 곡이다. 오랜 연인에게 청혼을 하는 달콤한 노래로서 지난 1월 스페셜 라이브에서 최초 공개해 좋은 반응을 얻었다.


사진=어비스컴퍼니

사진=어비스컴퍼니


선미의 소속사 어비스컴퍼니는 데뷔 14주년 축전을 공개했다. 그의 발랄함이 담긴 네 컷의 사진과 함께 오랜 시간 응원을 보내준 팬들을 향한 선미의 손편지가 담겨있다. 선미는 "14년 동안 변함없이 응원해준 여러분이 있어서 지금의 선미가 있어요. 언제나 그렇듯 항상 나의 모든 이유가 되어줘서 고마워요. 올해도 많이 사랑하자 미야네! 우리 미야네&원더풀의 선미가"라며 애정을 드러냈다.


신곡 컴백 티저는 강렬한 레드 컬러의 이미지다. 새 앨범은 오는 23일 오후 6시 공개된다. 지난해 6월 '보라빛 밤(pporappippam)' 이후 약 8개월 만으로서 어떤 콘셉트와 퍼포먼스로 나올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사진=WM엔터테인먼트

사진=WM엔터테인먼트


온앤오프(ONF)는 평행세계 속 미래도시를 구현한 듯한 오프닝 트레일러로 시선을 사로잡았다. 해킹을 하고 있는듯한 모니터를 화면을 시작으로 드론이 가로지르는 광활한 새로운 미래 도시에 접속한 장면으로 전환된다. 사이버 펑크 영화를 보는 듯한 영상미와 감각적인 CG 연출이 돋보인다.


박진감 넘치는 배경 소리와 세련된 SF 이미지들은 묘한 긴장감을 드러낸다. 영상 말미에는 레드빛의 강렬한 색감으로 타이틀곡 제목을 암시하는 'Beautiful Beautiful'이라는 문구가 나온다.


지난 미니 5집 앨범 'SPIN OFF'에서 평행세계 안에서의 또 다른 시간여행을 떠났던 온앤오프는 첫 정규 앨범 'ONF:MY NAME'에서 보다 확장된 세계관을 예고하고 있다. 오는 24일 발매된다.


사진=KQ엔터테인먼트

사진=KQ엔터테인먼트


에이티즈(ATEEZ)는 새 앨범 '제로 : 피버 파트 2'(ZERO : FEVER Part.2)의 두 번째 단체 콘셉트 포토를 선보였다. 멤버들은 파란색 꽃들이 만개한 가운데 포즈를 취하고 있다. 첫 번째 단체 콘셉트 포토보다 한층 과감한 몸짓과 깊어진 눈빛이 시선을 끈다.


연이어 단체 콘셉트 포토를 공개한 에이티즈는 앞으로 3주간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컴백에 대한 기대감을 고조시킬 예정이다. 앞으로는 개인 콘셉트 포토가 순차적으로 공개된다. 앨범은 오는 3월 1일 발매된다.


여성 보컬리스트들
사진=플렉스엠

사진=플렉스엠


가수 지아가 카카오M 산하 프로듀서 중심 음악 레이블 플렉스엠과 전속계약을 맺었다. 플렉스엠 측은 "지아의 뛰어난 음악적 역량에 플렉스엠이 지닌 최고의 프로듀서 네트워크와 우수한 콘텐츠 기획력 및 제작 능력을 더해 오랫동안 사랑받을 수 있는 음악적 결과물을 더욱 다양하게 선보일 예정"이라고 말했다.


지아는 2007년 '물끄러미'로 데뷔해 '술 한잔해요', '바보에게 바보가' 등의 발라드 곡으로 공감과 위로를 전했다. 지아는 "최고의 프로듀서들과 좋은 결과물을 지속적으로 만들어 낼 수 있는 플렉스엠과 함께 하게 돼 기쁘다. 앞으로 더욱 좋은 음악으로 팬 여러분과 자주 만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사진=안테나

사진=안테나


싱어송라이터 권진아는 오는 18일 오후 6시 공개를 앞둔 새 앨범 '우리의 방식'의 트랙리스트를 선보였다. 타이틀곡 '잘 가'를 포함해 앨범명과 동명 제목을 지닌 '우리의 방식'과 '꽃말', 'You already have', 죠지와 함께한 듀엣 곡 '어른처럼', '여행가'까지 전부 권진아가 직접 만들고 가사를 붙인 트랙들로 구성된다.


이번 앨범은 권진아가 처음으로 메인 프로듀서 역할을 맡아 완성시킨 앨범이다. 트랙 구성부터 녹음, 타이틀곡 선정, 후반 작업까지 전반적인 제작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권진아가 화자가 되어 일상에서 마주하는 여러 가지 감정들을 여섯 개의 단편 소설에 비유해 하나의 단편집처럼 구성했다.


장르는 달라도 협업
사진=JYP엔터테인먼트

사진=JYP엔터테인먼트


박진영 프로듀서는 10일 오후 6시 작품집의 첫 곡 '촌스러운 사랑노래 (By 요요미)' 음원을 발매한다. 박진영이 작사, 작곡, 편곡하고 JYP엔터테인먼트(이하 JYP) 소속 이외 다른 가수들이 노래하는 형식의 작곡가 프로젝트로서 요요미와 함께 첫 페이지를 장식한다.


'촌스러운 사랑노래'는 미국의 컨트리 음악과 한국의 트로트를 합친 '컨트롯'(Controt) 장르의 곡이다. 순수하고 서정적인 감성의 멜로디와 가사가 담겼으며 기본 밴드 악기들로만 반주를 녹음하고, 음향 기기들도 모두 70년대에 사용하던 진공관 마이크와 프리앰프 등을 사용해 아날로그 감성을 재현했다.


뮤직비디오는 7080 음악감상실을 배경으로 그때 그 시절만의 레트로 감성을 전한다. 박진영은 음악감상실을 이끄는 밴드 기타리스트로 변신했고, 요요미는 간드러지는 음색의 보컬로 분해 애달픈 사랑 이야기를 한 편의 청춘 영화처럼 표현했다.


글로벌 아이돌의 소식
사진=빅히트엔터테인먼트

사진=빅히트엔터테인먼트


방탄소년단(BTS)은 빌보드가 발표한 최신 차트(2월 13일 자)에서 디지털 싱글 'Dynamite'(다이너마이트)로 '빌보드 글로벌(미국 제외)' 차트에서 2위, '빌보드 글로벌 200'에서 3위를 기록했다. '빌보드 글로벌(미국 제외)'에서는 최신 차트까지 22주 연속 톱5에 머무르며 최장 톱5 기록 행진을 이어갔다. 'Dynamite'는 메인 싱글 차트인 '핫 100'에서 직전 주 순위와 같은 46위를 유지했으며 '디지털 송 세일즈' 2위, '어덜트 컨템퍼러리' 17위, '멕시코 잉글레스 에어플레이' 22위를 기록했다.


지난해 11월 발매된 'BE (Deluxe Edition)'는 메인 앨범 차트인 '빌보드 200'에서 74위를 차지했다. 지난해 2월 발매된 정규 4집 'MAP OF THE SOUL : 7'은 157위에 랭크되며 50주 연속 차트인하는 등 다른 앨범들도 차트에서 선전했다. '월드 앨범' 차트에는 총 7개의 앨범을 올려놨다.


사진=플레디스엔터테인먼트

사진=플레디스엔터테인먼트


세븐틴 멤버 준은 오는 14일 중국 디지털 싱글 앨범 '寂寞?登机口 (Silent Boarding Gate)'을 발매한다. 약 2년 2개월 만의 중국 솔로 앨범이다. 타이틀곡 '寂寞?登机口 (Silent Boarding Gate)'는 '시공간에 갇혀 사는 우리는 새로이 출발하고자 탑승구를 찾으려 하며, 이는 과거로 가기도 미래를 향해 가기도 하고 또 꿈을 향한 방향으로 인도한다'는 내용을 담은 곡이다.


앞서 준은 이번 앨범에 수록된 '?? (Crow)'를 선공개했다. 따뜻하고 풍부한 감성으로 여운을 남기며 아이튠즈 송 차트 5개 지역 1위, 8개 지역 톱 10에 진입했다.



권수빈 기자 ppbn0101@asiae.co.kr
<ⓒ뉴스컬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0
좋은번호가 좋은 기운을 나만의 골드넘버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