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우의 재팬돌★]'모에큥' 고토 모에, 졸업 후 만능엔터테이너 변신

[이상우의 재팬돌★]'모에큥' 고토 모에, 졸업 후 만능엔터테이너 변신

최종수정2021.04.02 15:21 기사입력2021.04.02 15:21

글꼴설정
편집자주
'재팬돌★'은 '프로듀스48'에 출연했던 일본 아이돌 연습생들 뿐만 아니라 일본 내 인기 아이돌 출신 스타들의 근황과 뒷이야기를 전달합니다.

"모두의 베스트 스마일 상은? 모에큥이라고 하는 고토 모에입니다."

[뉴스컬처 이상우 기자] 고토 모에는 어린 나이 AKB48 연구생이 되어 많은 AKB48 후배들의 귀감이 된 바 있다.


청순한 외모와 뛰어난 보컬 실력으로 사랑을 받았던 그녀는 현재 졸업 후 모델, 가수, 배우로서 왕성한 활동 중이다.


만능엔터테이너로 변신한 그녀의 초등학생 시절부터 최근까지 성장 과정을 되짚어 봤다.


사진=Mnet '프로듀스48'

사진=Mnet '프로듀스48'




초등학생의 나이로 들어간 AKB48

아이치현 출신 고토 모에는 SKE48 7기생을 뽑는 오디션을 기다리고 있던 아이돌 지망생이었다.


그러나 좀처럼 7기생을 뽑는 오디션이 열리지 않았고, 결국 AKB48 드래프트 1기생 모집 공고에 지원한다. 오오시마 유코의 추천으로 AKB48 팀K에 지명된 고토 모에는 그렇게 아이돌 생활을 시작한다.


[이상우의 재팬돌★]'모에큥' 고토 모에, 졸업 후 만능엔터테이너 변신


어린 나이와 이제 막 팀에 들어온 신입에게 큰 기회를 주는 경우는 많지 않았다. 그걸 잘 알고 있던 2001년생의 어린 그녀도 속도를 내기 보다는 선배들의 장점을 하나 둘 흡수하면서 성장을 거듭했다.


꾸준히 노력하는 어린 소녀를 누가 싫어할 수 있을까? 극장 공연을 펼치던 2017년 기회가 찾아왔다. 제 9회 총선거 발표에서 고토 모에는 76위를 기록하며 처음으로 순위권에 진입하게 된 것. 1년 후엔 2018년 10회 총선거에는 65위로 점프하며 '업커밍걸즈' 센터로 발탁되었다.


발전을 위해 선택한 프로듀스48

"여러분이 '응원하고 싶다! 굉장하다! '라고 생각할 수 있는 사람이 될 수 있도록 전력을 다해 열심히 하겠습니다!!!"


그리고 참가한 Mnet '프로듀스48'. 고토 모에는 타케우치 미유, 이와타테 사호와 함께 댄싱 히어로 무대를 선보였지만 화분증으로 목이 잠겨 노래를 부르지 못해 안타까움을 자아냈다.


사진=Mnet '프로듀스48'

사진=Mnet '프로듀스48'



그런 와중에도 댄스 퍼포먼스와 표현력이 뛰어나다는 칭찬을 받았지만, 결국 목소리를 듣지 못해 F등급을 받았다.


그녀의 장점인 꾸준함 덕분에 C 등급에 상향 조정되었고, "C는 찬스(Chance)의 C가 아닐까?"라는 긍정적인 생각으로 지속해서 경쟁에 나선다.


사진=Mnet '프로듀스48'

사진=Mnet '프로듀스48'



그룹 배틀 평가에서 트와이스 'OOH-AHH하게' 1조에 속하게 된 그녀는 프로그램의 주목을 받아 분량이 폭발하게 되고 급기야 양팀 통틀어 172표로 최다 득표를 기록하는 기염을 토한다. 결국 1차 순위 발표식에서 데뷔권인 6위를 기록했다.


그러나 점점 멀어지는 데뷔권 아쉬운 탈락

그녀는 1차 순위 발표식에서 데뷔권인 6위를 기록하며 모두를 놀라게 했지만, 갈수록 저조한 팬들의 반응과 득표가 이어지면서 순위는 점차 내려가고 말았다.


급기야 보컬 포지션 평가에서 소녀시대 '다시 만난 세계' 조에 속한 그녀의 분량은 제로에 가까웠고 2차 순위 발표식에서 무려 22위가 떨어진 28위를 기록하는 엄청난 폭락에 충격받은 표정이 카메라에 잡히기도 했다.


사진=Mnet '프로듀스48'

사진=Mnet '프로듀스48'



2차 순위 발표식에서 충격이 컸던 고토 모에는 콘셉트 평가에서 방출을 당하는 등 끊임없는 악재가 이어졌고 미소만 가득했던 방송 초반과 달리 눈물을 흘리고 우울해 하는 모습이 자주 잡히게 된다.


콘셉트 평가 '1000%' 조에서 나름 활약한 그녀지만 이채연 위주의 분량으로 인해 전혀 스포트라이트를 받지 못했다. 결국 모에는 최종 24위로 밀려 프로듀스48에서의 생활을 마감하게 된다.


사진=Mnet '프로듀스48'

사진=Mnet '프로듀스48'



그년 또 국프의 정원 4단계를 달성한 연습생 중 유일하게 3차 순위 발표식에서 탈락한 연습생이라는 안타까움이 남았다.


졸업 그리고 새로운 시작

Mnet '프로듀스48' 이후 AKB48로 돌아온 고토 모에는 시타오 미우와 함께 유닛을 결성 후 극장 공연 및 가위바위보 대회에 참가하는 등 왕성한 활동을 이어간다.


2019년 3월 15일 발간되는 한 패션 잡지 5월호에서 레귤러 모델로 발탁된 후, 그녀는 꽤 인기 있는 패션 잡지의 오퍼를 받아서 모델이 된 것이 큰 계기가 되었는지 모델로서 전향하게 된다.


사진=고토 모에 인스타그램

사진=고토 모에 인스타그램



두 달 후인 자신의 생탄제에서 졸업을 발표한 고토 모에는 공식적으로 향후 모델로 활동할 것을 공표하게 된 것이다.


그리고 2019년 8월 13일 AKB48 극장에서 졸업 공연을 마지막으로 AKB48을 졸업했다.


이후 아예 소속사도 옮기면서 본격적으로 모델 활동에 나서기 시작했다. 솔로 앨범을 발표하며 가수로서 본분도 잊지 않았다.


연기 활동도 꾸준히 이어가는 등 만능엔터테이너로 성장하고 있는 고토 모에. 팬들은 밝은 그녀의 앞날에 응원을 보내는 중이다.



이상우 기자 newsculture1@asiae.co.kr
<ⓒ뉴스컬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0
좋은번호가 좋은 기운을 나만의 골드넘버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