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스카도 반했다, '미나리' 한예리 노래가 전하는 위로

최종수정2021.02.23 12:32 기사입력2021.02.23 12:28

글꼴설정

'미나리' 엔딩곡 비하인드
에밀 모세리 음악감독
한예리 노래·작사 참여
여운 더하는 서정적 멜로디
오스카 음악상·주제가상 예비후보

[뉴스컬처 이이슬 기자] 배우 한예리의 서정적 목소리가 영화 ‘미나리’에 온기를 불어넣는다. ‘레인 송’이 엔딩곡으로 삽입돼 관객을 배웅한다. 노래를 가창한 모니카 한예리의 따뜻하고 담백한 음성이 긴 여운을 더한다. 오는 4월 열리는 아카데미(오스카) 시상식에서 주제가상 예비후보에도 깜짝 노미네이트 됐다. 어떻게 세상에 나오게 됐을까.


‘미나리’는 1980년대 아메리칸드림을 쫓아 아칸소주(州)의 농장으로 건너간 한인가정의 이야기를 담은 영화로, 스티븐 연, 윤여정, 윌 패튼(Will Patton), 앨런 김(Alan S. Kim), 노엘 케이트 조(Noel Kate Cho)가 출연했다. 한예리는 극 중 이민자 1세대 모니카를 연기한다.


오스카도 반했다, '미나리' 한예리 노래가 전하는 위로


‘문유랑가보’로 제60회 칸 영화제에서 황금 카메라상, 주목할 만한 시선 부문의 후보에 오른 정이삭 감독이 연출을 맡았고, ‘문라이트’ ‘노예 12년’ 등 아카데미 작품상을 탄생시킨 브래드 피트의 제작사 플랜B가 제작했다. ‘룸’ ‘레이디 버드’ ‘더 랍스터’ ‘플로리다 프로젝트’ 등 다수 오스카 레이스를 이끈 A24가 북미 배급을 맡았다.


최근 제93회 아카데미상은 9개 시상 부문의 예비후보 10개 작품을 선정해 발표했다. '쇼트리스트'(shortlist)로 불리는 예비후보는 작품상, 연기상 등 주요 부문 외로 최우수 국제극영화상을 비롯해 장편 다큐멘터리, 단편 다큐멘터리, 분장, 음악상, 주제가, 단편 애니메이션, 라이브액션 단편 등 9개 부문에 한정해 선정한다.


‘미나리’의 한국어 엔딩곡 ‘레인 송(RAIN SONG)’이 예비후보의 음악상, 주제가상 2개 부문에 1차 노미네이트됐다. 한예리는 영어 가사를 한국어로 바꾸는 과정에서 작사에 참여했으며, 음악감독 에밀 모세리가 작곡했다. 몽환적이면서도 편안한 음과 한예리의 맑은 목소리가 더해져 관객들의 가슴 속 깊이 여운을 남긴다.


한예리는 23일 진행된 화상 인터뷰에서 ‘미나리’의 엔딩곡에 참여한 소감을 밝혔다. 그는 “에밀 모세리 음악감독이 영어 가사를 쓰고 다른 분이 번역, 개사해주셨다. 이를 바탕으로 맥락과 분위기에 맞게 글을 손봤다”고 작사 참여 배경을 전했다.


그러면서 “촬영 당시 현장에서 에밀 음악감독이 ‘레인 송’이 엔딩크레딧에 삽입될 거라며 들려주셨다. 곡이 정말 아름다워 좋다고 느꼈는데 가창 제안을 받고 ‘뭐든 시켜달라’고 했다”며 웃었다.


오스카도 반했다, '미나리' 한예리 노래가 전하는 위로

오스카도 반했다, '미나리' 한예리 노래가 전하는 위로


한예리는 “즐겁고 신기하고 재미있는 일이 일어났다”며 미소를 보였다. 그러면서 “오스카 예비후보 관련 보도에 ‘크리스티나 아길레라와 경합’이라는 제목을 봤는데 아이고, 정말 쑥스럽더라”며 웃음을 거두지 못했다.


그는 “잘 부르는 노래는 아니지만, 영화 분위기와 잘 어울리는 곡이 아닐까. 관객들이 잘 들어주시길 바라고, 노래를 부를 기회를 주신 음악감독에게 감사하다”고 영광을 돌렸다.


‘미나리’ 음악감독을 맡은 에밀 모세리는 미국 로스앤젤레스(LA)에서 활동하는 작곡가이자 피아니스트, 가수, 제작자로 작품이 선사하는 따스하고도 희망적인 분위기를 배가시킨다.


그는 가족의 마음과 영화 속 배경, 그리고 스토리가 조화를 이루는 음악으로 탄생시키며 보스턴 비평가협회부터 할리우드 비평가협회, 카프리 할리우드 국제영화제, 할리우드 뮤직 인 미디어 어워즈 등 유수 영화협회 및 시상식에서 음악상 4관왕을 차지했다.


오스카도 반했다, '미나리' 한예리 노래가 전하는 위로


한편 아카데미(오스카) 측은 3월 15일 본 후보를 발표하고, 시상식은 4월 25일 개최한다. 영화 '미나리'는 3월 3일 국내 개봉한다. '미나리'가 지난해 '기생충'에 이어 오스카의 선택을 받을 수 있을지 국내외 관심이 커지고 있다.


사진=판씨네마



이이슬 기자 ssmoly6@asiae.co.kr
<ⓒ뉴스컬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0
좋은번호가 좋은 기운을 나만의 골드넘버 찾기